실천요강

뉴비씨의 모든 임직원은 윤리강령을 바탕으로 본 실천요강을 지키기로 다짐한다.


- 언론자유

  1. 우리는 언론자유를 침해하는 내·외부의 어떤 간섭과 압력에도 굴하지 않으며, 언론자유를 위협하는 개인이나 집단에 대해서 단호히 대처한다.
  2. 우리는 언론의 자유로운 정보 접근권과 비판 및 논평의 권리가 보장되도록 노력한다.

- 취재 및 보도

  1. 우리는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진실보도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2. 우리는 이해관계가 얽힌 사안의 취재 및 보도활동에 있어서 취재원에 대해 형평과 공정성을 유지해야 한다.
  3. 우리는 본인 또는 취재원의 개인적인 목적에 영합하는 취재 보도활동을 해서는 안된다.
  4. 우리는 확증을 갖지 않는 내용에 대한 추측 보도를 지양한다.
  5. 우리는 정보를 취득함에 있어서 위계(위계) 나 강압적인 방법을 쓰지 않는다.
  6. 우리는 기록과 자료를 사용함에 있어서 이를 임의로 조작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7. 우리는 고의든 고의가 아니든 간에 개인의 명예를 손상하지 않도록 주의를 다한다.
  8. 우리는 공익이 우선하지 않는 한 모든 취재 보도 대상의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
  9. 우리는 비밀리에 정보를 취득했을 경우, 취재원을 철처히 보호한다.
  10. 우리는 오보가 발생했을 때는 잘못을 솔직하게 시인, 가능한 빨리 이를 정정보도한다.
  11. 우리는 지역·계층·종교·성·집단간의 문제를 다룸에 있어 상호간의 갈등을 유발하거나, 차별을 조장하지 않도록 보도에 신중을 기한다.

- 품위유지

  1. 우리는 취재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일체의 금품, 특혜, 향응을 받아서는 안 되며, 무료여행, 접대골프도 이에 해당한다.
  2. 우리는 취재 과정에서 취재원으로부터 비난받을 여지가 있는 저급한 언행을 삼간다.
  3. 우리는 취재 보도과정에서 취득한 정보를 개인이나 특정 집단의 이익추구에 사용하지 않는다.

- 윤리위원회

윤리위원회는 윤리강령과 실천요강, 지침이 지켜지고 있는지를 심의·판단하여 필요한 조처를 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