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강령

시민의 언론 뉴비씨(NewBC)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공화주의를 표방한 대한민국 헌법 정신을 지키고, 공정한 경쟁 질서의 시장경제를 지향한다. 이를 위해 주권자인 시민들과 시장경제의 소비자 주권을 위협하는 모든 종류의 권력으로부터 벗어나 “깨어있는 시민들의 깨어있는 목소리”를 바르게 전달하고자 창간했다.

이에 뉴비씨는 회원들이 지켜야 할 행동기준으로서 윤리강령과 그 실천요강을 제정하여 이의 준수와 실천을 선언한다.

- 언론자유 수호 및 공정보도

우리는 정치권력, 행정권력, 사법권력, 자본권력은 물론이고 제 4의 권력이라고 하는 기존 언론권력과도 그 어떤 유착관계에서 자유로운 언론을 지향한다. 이에 내·외부의 개인 또는 집단의 어떤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도 단호히 배격하며 뉴스를 보도함에 있어서 진실을 존중하여 정확한 정보만을 취사선택하여 공정한 보도를 지향하고자 한다.


- 품위유지 및 광고·판매활동의 제한

우리는 취재 보도의 과정에서 기자의 신분을 이용해 부당이득을 취하지 않으며, 취재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사적인 특혜나 편의를 거절한다. 우리는 소속회사의 판매 및 광고문제와 관련, 기자로서의 품위를 손상하는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


- 정보의 정당한 수집과 올바른 사용

우리는 취재과정에서 항상 정당한 방법으로 정보를 취득하며, 기록과 자료를 조작하지 않는다. 우리는 취재활동 중에 취득한 정보를 보도의 목적에만 사용한다.


- 사생활 및 취재원 보호

우리는 개인의 명예를 해치는 허위사실이나 왜곡된 정보를 보도하지 않으며, 보도대상의 사생활을 보호한다. 또한 어떠한 경우에도 취재원을 보호한다.


- 오보의 정정

우리는 잘못된 보도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시인하고, 신속하게 바로 잡는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 갈등·차별 조장 금지

우리는 취재의 과정 및 보도의 내용에서 지역·계층·종교·성·집단 간의 갈등을 유발하거나, 차별을 조장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