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 “마스크 필터 중국 의존도 40%” 기사는 가짜뉴스
매경 “마스크 필터 중국 의존도 40%” 기사는 가짜뉴스
  • 김경탁
  • 승인 2020.02.27 18:2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론 3월초부터 생산 차질” 저주 보도…산업부 “대부분 국내 생산” 해명
해당 기사 게재된 날짜 1면 톱은 ‘신천지’ 언급 없이 잘 대처중인 정부 탓만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해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타임 등 주요 외신들이 대한민국 정부의 뛰어난 진단역량과 투명사회, 언론자유 등에 대해 호평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언론들은 연일 정부 헐뜯기와 팩트체크 없는 가짜뉴스 만들기에 여념이 없는 요즘이다.

특히 매일경제(이하 매경)는 27일자 종이신문 1면 톱으로 [‘코로나 의병’…정부 허둥댈 때 민간이 나섰다]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포탈 등 인터넷으로 최초 송고된 시간은 26일 오후 5시 56분이었고, 최종 수정시간은 같은날 오후 7시 54분이었다.

'이게 다 정부 탓'이라 주장하는 매경 27일자 신문 1면 톱 기사. 이 기사에는 '신천지'라는 키워드가 등장하지 않는다.
'이게 다 정부 탓'이라 주장하는 매경 27일자 신문 1면 톱 기사. 이 기사에는 '신천지'라는 키워드가 등장하지 않는다.

이 기사는 “늑장 대처와 엇박자로 정부가 코로나19 방어에 실기하면서 국내 확진자 수가 급속히 늘어났지만”이라는 구절로 시작해서, 세 번째 단락에서는 “정부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을 '골든타임' 때마다 머뭇거리다 실기했다”고 단언하기도 했다.

성금이나 구호물품을 기부한 여러 기업들의 이름이 거명된 이 기사에는 최근의 코로나19 폭발을 야기한 원흉으로 지목되고 있는 ‘신천지’라는 키워드는 아예 들어가지 않았다.

매경의 이날 신문 1면에 이런 어처구니없는 기사가 실린 것을 알게 된 것은 같은날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발표한 보도설명자료 때문이다.

[하루 1000만개 내외 보건용 마스크 생산에 필요한 멜트블로운(MB) 필터 대부분은 국내 생산 중임을 알려드립니다.]라는 긴 제목의 이 보도설명자료는 해당 신문 3면에 실린 [마스크 필터 40%는 중국산..이대론 3월초부터 생산 차질]이라는 기사에 대해 반박하는 것이었다.

기사에 삽입된 그래픽 이미지는 아예 마스크 내부필터의 중국 의존도가 40%라고 표기되어있다.
기사에 삽입된 그래픽 이미지는 아예 마스크 내부필터의 중국 의존도가 40%라고 표기되어있다.

기사의 핵심은 마스크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4가지 원자재 중 3가지의 중국산 의존도가 적지 않다며, 특히 MB(Melt Blown) 필터 부분 소재의 40%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어서 이들 원자재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3월 이후에는 생산 차질이 염려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식약처 보건용 마스크 허가기준에 따르면, 국내 MB 생산량은 일일 마스크 생산량 1000만개 제조에 무리가 없는 양으로 판단된다”며 “MB 이외 다른 원자재는 일부 가격상승 요인은 있으나, 국내에서 충분히 조달 가능한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산업부는 마스크제조업체들에 대한 전수조사(등록업체 136개)를 실시한 결과, 가격상의 이유로 중국산 MB를 사용하는 업체는 22개였으며, 이들 업체를 대상으로 수입대체를 지원중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마스크 수요급증에 따라 국내 MB 제조업체들은 마스크용 MB 생산을 금년 1월 대비 87% 증산했으며, 3월에는 추가로 20% 이상 증산할 계획이어서 추가로 필요한 물량을 맞추는데 아무런 무리가 없다는 말이다.

매경은 이 기사에서 “공기청정기와 에어컨용 MB 소재를 마스크용으로 돌리면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보는 의견도 있지만, 이미 국내 MB 생산업체들은 마스크용 소재 생산 비율을 높였다. 더 이상 국내 MB 소재 생산을 끌어올리기가 힘들 수 있다는 의미다”라고 주장했다.

매경의 주장이 맞을지 산업부의 해명이 맞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샤인H 2020-02-28 00:52:18
아우~~~매경이 또 소설쓰고 있었군요.

전해정 2020-02-27 21:53:24
믿을만한 언론이 별로 없어요.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