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1 14:32 (수)
[기자수첩] 진중권...평론가인가? 판사인가?
[기자수첩] 진중권...평론가인가? 판사인가?
  • 조시현
  • 승인 2020.01.02 09:0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신년특집 토론회' 패널로 출연..."나는 조국 전 장관 사태에 대해 이미 결론 내려"
시작도 안 한 재판 사안에 대해 성급하게 결론 내려
이날 토론에서 수많은 어록 쏟아내...평론가답지 않은 모습 보여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태에 관해서는) 나는 이미 결론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1일 언론 개혁을 주제로 열린 ‘JTBC 신년특집 토론회’에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조 전 장관에 관한 사안은 신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말에 이같이 답했다.

듣는 순간 귀를 의심했다. 10여년 전 토론 프로그램에서 날카로운 비판을 앞세워 토론 문화를 이끌었던 평론가의 입에서 나올 수 있는 말인가?

지난해 마지막 날 검찰은 조 전 장관을 기소했고 아직 재판 일정은 정해지지도 않았는데, 평론가라는 타이틀을 지닌 사람이 판사처럼 ‘난 이미 결론을 내렸노라’라고 선언하는 모습은 허세를 뛰어넘어 낯부끄러운 모습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나름 팩트에 근거해서 자신의 논리를 펼쳐 상대방의 잘못을 비판하던 그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아집만 남은 모습을 진 전 교수는 이날 보여줬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유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유 이사장이 경향신문의 한 기자를 비판한 것을 놓고 진 전 교수는 “팩트 체크를 하지 않은 방송”이라며 “나는 기자를 직접 만나 취재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날 패널로 참석한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가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들은 것이 어떻게 팩트냐”고 반박하자 진 전 교수는 “기자를 직접 만나본 적 있느냐”고 되물었다.

이어 “직접 만나서 사실 확인을 다 했다”며 “만나보지도 않고 얘기하는 것은 팩트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정 교수는 황당한 듯이 “만나서 확인하면 사실이 되냐”고 재차 물었고 진 전 교수는 “만나서 확인했기 때문에 사실이 맞다”고 답했다.

진 전 교수는 스탈린과 히틀러를 예로 들면서 ‘알릴레오’가 전체주의를 부추기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일종의 피해망상인데 검찰이 압수수색을 해서 증거를 왜곡할 수 있다는 이런 말도 안 되는 것을 대중에게 믿게 한다”며 “제가 경고하는데 유 이사장님의 망상을 대중들은 현실로 믿고 있다. 구사하는 언어가 선동의 언어”라고 했다. 

또 “나는 알릴레오를 보지 않는다. 판타지물을 싫어해서”라고도 했다.

그러자 정 교수는 “‘알릴레오’ 말고 다른 방송들은 안 보느냐? 예를 들면 ‘신의한수’ 같은 프로는 안 보느냐”고 물었고 진 전 교수는 “다른 방송들은 전혀 보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정 교수가 “안 보는데 그 프로그램이 환타지물이라는 것은 어떻게 아느냐”고 재차 물었고 “다른 프로그램은 전혀 안 본다. 사실 ‘알릴레오’도 거의 보지 않는다”고 진 전 교수는 엉뚱한 답을 해 방청객들로부터 실소를 자아냈다.  

유 이사장은 “이런 것에 바로 답하면 토론이 엉망 된다”며 “기술의 발달로 한국 언론이 적응의 위기에 봉착해 있는 것이다”며 반박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듯 정면으로 반박하지 않았다.   

이날 진 전 교수가 보여준 토론의 태도는 지금까지의 그의 모습과 달랐다. 전혀 논리에 기반하지 않고 생떼쓰기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며 수많은 '어록'과 '짤'을 탄생시켰다.

지난 8월 조 전 장관의 사태가 불거진 이후 연일 조 전 장관을 비판해오던 그가 자신의 본 모습을 보여준 것인지, 아니면 무엇이 그를 변하게 했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이날 모습이 그의 본 모습이라면 그는 그동안 대중을 기막히게 속여 온 것이다.

역시 진중권 전 교수는 남다른 사람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선미 2020-01-02 23:05:28
정신건강을 위해 안봤는데 잘했네

뭐여 2020-01-02 11:43:51
누구인가? 지금 누가 기침소리를 내었어?
그 분 빙의한 거 같은데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