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도 서초동…“우리가 조국이다! 검찰이 범인이다”
19일도 서초동…“우리가 조국이다! 검찰이 범인이다”
  • 김경탁
  • 승인 2019.10.18 16:5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의 깨어있는 시민들 주최, 북유게사람들 주관 시민참여문화제
주최 측 “시민들이 사진 배경이 아닌 자기 목소리를 내는 자리로 만들 것”
같은 날 여의도·광화문 등 여러 곳에서 다양한 성향의 대규모 집회 예정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장관직에서 물러났지만 그 가족을 향한 검찰의 무리한 수사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주 토요일(19일)에도 서초동 법원 주변에서는 ‘조국수호 검찰개혁’을 외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울려 퍼진다.

한글날이었던 지난주 수요일(10.9) 여의도 국회 앞에서 ‘시민참여 문화제-우리가 조국이다’를 주최했던 ‘북유게사람들’은 19일 오후 법원과 검찰청이 있는 서초역부터 교대역 사이에서 ‘시민참여문화제-검찰이 범인이다’를 열 예정이다.

집회의 주무대는 서초역에 세워지고, 오후 4시부터 사전행사, 6시부터 본행사, 9시부터 시민한마당이 개최될 예정이며, 인파가 몰릴 것을 감안해 집회 후미에도 무대를 배치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자유발언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당초 서초동에서는 ‘검찰개혁·사법개혁 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개싸움국민운동본부, 이하 개국본)가 주최자로 나선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9차례 열렸는데, 개국본 측이 12일 집회를 ‘검찰개혁 최후통첩’이라고 명명하면서 ‘시즌1’ 중단을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촛불은 계속되어야한다”는 생각을 가진 적지 않은 시민들이 ‘북유게사람들’ 측에 서초동 집회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나서달라는 의견을 많이 제시했다.

이에 북유게사람들은 “19일 서초동 집회의 새로운 주최자로 나서겠다”고 지난 12일 밝히고, 같은 날 시민참여문화제의 공식창구가 될 홈페이지 ‘우리가 조국이다’(http://werekuk.com/, 이하 위아국닷컴)를 개설했다.

12일 올라온 집회 공지 포스터
12일 올라온 19일 집회 공지 포스터

한글날 여의도집회와 19일 서초동 집회의 집회신고자인 이태우씨는 “검찰은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으며 국민이 분노하는 검찰의 만행이 사과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개국본’ 측의 성급한 집회 중단 결정으로 많은 실망을 받았다”며 “검찰을 규탄하는 일을 멈출 수 없다는 시민들의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뜻을 받들어 서초동에서 촛불을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전격적으로 사퇴했다.

북유게사람들 측은 조국 장관 사퇴 기자회견 직후 웹조사를 진행, 1시간동안 7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집회 강행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19일 집회를 강행하기로 했고, 홈페이지 타이틀도 ‘우리가 조국이다’에서 ‘검찰규탄 촛불집회’로 변경했다

이 웹조사에서는 집회 장소에 대한 설문도 동시에 진행되었는데, 82%의 투표자들이 서초동을 집회 장소로 선호해 서초동 일원에서 집회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북유게사람들은 밝혔다.

이태우씨는 “시민참여문화제의 역할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내주는 것”이라며, “시민들이 만드는 구호, 시민 발언대, 시민들이 만든 깃발 및 인터뷰, 참여할 수 없는 시민들이 영상으로 참여하는 ‘영혼보내기’ 등으로 프로그램을 꾸밀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위아국닷컴에서는 19일 집회에 참여할 자원봉사자 및 자유발언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특히 실시간으로 후원장부를 공개하고 세금 관련 증빙을 모두 공개하는 등 기존의 집회와는 매우 다른 양상으로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네이버 카페 행동하는 문파 제작 웹자보
네이버 카페 행동하는 문파 제작 웹자보

한편 조국 장관 사퇴 이튿날인 15일 밤, 개국본 측은 19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촛불문화제 시즌2를 시작하기로 긴급 결정했고, 16일에는 집회 명칭을 ‘제 10차 조국수호 검찰개혁 촛불문화제 여의도대첩’이라고 명명한 후 국회에서 공수처 설치 입법이 마무리될 때까지 무기한으로 촛불집회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같은날 광화문 일대에서는 자유한국당이 주최하는 세종문화회관 앞 집회를 비롯해 여러 보수성향 단체들의 다양한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 ‘검찰이 범인이다’ 시민참여문화제 관련 링크 모음

자유발언신청  https://is.gd/1019chokuk_freespeech
자원봉사신청  https://is.gd/1019chokuk_volunteer
회계장부공개  https://is.gd/1019chokuk_accountlist
문화제장소    https://is.gd/1019chokuk_location
후원안내      https://is.gd/1019chokuk_donation
후원금 반환신청 바로가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미현 2019-10-20 15:23:54
검찰개혁
공수처설치
검경수사권조정
적폐청산
언론개혁
모든 상황에 국민의 힘이 필요합니다

안정숙 2019-10-20 09:54:35
김경탁 기자님 화이팅!

ㄴ여름비----- 2019-10-18 20:17:05
아래 똥돼지털 무시하시고 내일 서초에서 뵈요! 따뜻한 토요일!

쿨성우 2019-10-18 16:58:53
이명박정부가 쿨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뜨거운 문파 여러분 서초동으로 모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