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기자회견 질의·응답(1부)
[전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기자회견 질의·응답(1부)
  • 조시현
  • 승인 2019.09.03 19:39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기자회견 질의·응답 전문 1부

- 2009년 딸이 의학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되며 입시에 활용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졌다. 배우자나 자녀로부터 논문 등재 경위에 대해서 들은 것이 있나.(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당시에는 그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고 최근 검증과정에서 확인하게 됐다. 학부형 참여 인턴십은 저나 배우자가 만든 게 아니라 아이가 재학 중인 고등학교 담당 선생님이 만들고 그것에 참여했다. 그 과정에서 교수에게 저나 가족 중 누구도 연락한 적이 없다.

-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 단국대 교수 자녀가 인턴십을 한 것으로 보도됐다. 서로 자녀들이 교환해 프로그램을 진행한 것도 모르냐.(한강타임즈 이설아 기자)
▲ 단국대 교수와 전화번호도 모르고 연락한 적도 없다. 아이 역시 이름도 얼굴도 모른다. 서울대 센터는 고등학교에 속한 동아리가 행정실에 연락해서 간 것으로 확인됐다.

- 2017년 1월 13일 트위터로 박근혜 전 대통령 기자회견에 대해 '얼빠진 기자들이 중대 범죄자의 항변을 받아보고 있다'고 했다. 그때와 현재 상황이 다른가.(시사주간 현지용 기자)
▲ 박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과 이 사안은 다르다고 보인다. 그 당시는 탄핵이 논의되는 시점에서 회견이고 지금은 전혀 다르다고 생각한다. 검찰의 수사는 검찰의 수사다. 대검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할 것이라 생각한다.

- 폴리페서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냈다. 서울대에서도 집회가 열리고 있는데 제자들의 신뢰를 많이 잃은 것 같다. 장관이 끝나고 나면 교수로 있을 예정인가. 제자들에게 어떤 심정인가.(일요시사 설상미 기자)
▲ 서울대를 포함해 여러 대학에서 비판이 나오는 것을 안다. 그를 새겨듣고 있고 저나 제 주변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불찰을 돌아보고 있다. 그런데 학생들이 저나 제 가족에 가진 오해를 이번 기회에 풀고자 나왔다. 오해에도 불구하고 학생과 국민이 저에 대해 제기한 비판은 달게 받아야 한다. 오늘 이 자리는 그를 부인하는 게 아니라 실제 사실이 뭔지에 대해서 국민에게 알리고 싶다. 그렇다면 당시 상황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지 않을까 기대한다. 서울대 학칙에 따르면 임명직 공무원은 휴직 제한이 없다. 그런 법적 제한이 없어도 장기간 휴직하면 학생 수업권에 일정한 제약을 준다는 것을 매우 잘 안다. 그래서 논란이 종료된 뒤에 정부· 학교와 상의해 어떻게 하는 것이 학생 수업권에 과도한 침해 있지 않도록 하는 문제인지 논의해 결정하겠다.

-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을 다닐 때 80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음에도 1년 내내 3학점을 들었다. 특혜가 없었다고 할 수 있나. 어떤 연관도 없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다. 또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전 2013년도 서울대 의전원에 응시했다. 그 과정에서 당시 의대 학과장 교수에 직접 전화해 잘 부탁한다는 취지로 전화했다는 제보가 있다.(MBN 박유영 기자)
▲ 제 아이가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갔다. 학부 전공과 대학원 전공이 같기 때문이다. 저는 아빠 입장에서 아이가 환경을 전공해 유학해서 환경을 전공하길 바랐다. 아이는 고민했고 그 선택을 존중했다. 어떤 가족이든 서울대 동창회에 장학금 신청 전화를 하거나 장학회건 환경대학원이건 누구에게도 연락하지 않았다. 아이도 동창회 측으로부터 선정을 연락받았다. 어떤 기준인진 알지 못한다. 장학금이 남아서 그런 건지 어떤 기준인지 알지 못한다. 그렇지만 선정돼 받았다. 아이가 2학기에 휴학했는데 상세히 말 못 하지만 좀 아팠다. 의전원을 간 상태에서 휴학했는데 그때 전 비로소 이 장학금을 받는 것을 알게 됐다. 아이에게 학교를 휴학하고 장학금을 반납해야 하지 않느냐 하니 아이가 반납하고 싶다 해서 장학회에 전화했다. 거기서 답하길 한번 받은 것은 반납이 불가하다 해서 두 번째부터 받게 됐다. 이 역시 서울대 장학회에 확인해보면 된다.

- 당시 서울대 학과장 교수 측근이 해당 교수로부터 조 후보자가 부탁했다고 직접 말한 것을 들었다고 한다(MBN 박유영 기자)
▲ 한 적 없다. 그 교수가 누군지 안다. 그렇지만 제 아이 때문에 한 적 없다. 제 아이는 서울대 의전원 1차는 붙었지만 2차에서 떨어졌다.

- 문재인 대통령도 입시제도 전반 검토를 지시했다. 교수들이 서로 형성한 카르텔이 문제가 되는 게 아닌가 싶은데 이에 대한 생각이 무엇인가. 모두 발언 중 법무부 장관을 공직의 마지막으로 생각한다는데 그 이후 정치적 거취에 대해 어떻게 보면 되나.(BBS 박준상 기자)
▲ 모두 발언에서 이야기했고 과거 교수 시절, 민정수석실에도 여러 번 반복했다. 전 이외에 다른 정치를 한다는 것 관련해서는 첫째, 의사나 능력이 없는 사람이란 걸 반복했다. 그걸 생각하면서 민정수석의 업무를 수행하지 않았고 현재 법무부 장관이 된다고 해도 그걸 생각하면서 장관직을 수행하지 않겠다. 그리고 제 아이가 고교 재학 시절이 당시 이명박 정부 시절이다. 지금 제도가 없어졌지만, 당시 입학사정관 제도가 들어오고 학교와 언론에서 인턴십 하라고 대대적으로 권장했다. 그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지금은 그 자체가 허용되지 않고 생활기록부든 뭐든 적혀지지 않는다. 당시엔 그 제도를 우리 정부가 채택했다. 물론 그렇다 해도 그런 인턴십 제도를 이용할 수 없던 많은 사람이 있었다. 거기서 우리 아이가 혜택받은 것이다. 그 점에 대해선 저를 비판해달라. 왜 어른으로서 방치했느냐 비난받아야 한다. 그런데 10대 고등학생 아이가 당시 입시제도에서 이리 뛰고 저리 뛰고 해서 인턴을 구한 것 자체를 두고 저희 아이를 비난하는 것은 좀 과도하지 않나, 아비로서 생각한다.

- 과거 정의와 관련한 좋은 말씀 많이 해줬다. 하지만 현재의 조국은 과거의 조국에 반하는 굉장히 이중적 모습을 보인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 이를 두고 많은 젊은이가 분노하고 진보 꼰대라면서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한다.(팬앤마이크 차광명 기자)
▲ 젊은 시절부터 진보와 개혁을 꿈꿨고 그를 위해서 저 나름대로 열심히 애를 쓰고 살았다. 개혁주의자가 되려고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나 주변 문제에서 불철저했다고 생각한다. 안일했다고 생각한다. 제 개인적 소신을 밝히는 문제와 그 소신을 제 전 삶에 관철했는가, 그렇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불일치 문제에 대해 달게 비난을 받아야 한다. 저에 대한 기대가 많았던 만큼 실망이 컸으리라 생각하고, 그 괴리로 인한 실망에 대해 제가 해야 할 일은 그 문제와 별도로 지금 이 자리에 서서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가. 저의 많은 한계, 흠결. 미흡한데도 제가 해야 할 일을 함으로써 실망을 누그러뜨리는 게 제 역할이라 생각한다.

- 서울대생들이 계속 촛불을 들고 사퇴를 요구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팬앤마이크 차광명 기자)
▲ 제 사퇴를 요구하는 서울대생이든 어느 학생들이든 간에 비판 내용을 듣고 그에 대해 답할 기회를 갖겠다. 오해가 있으면 풀고 소통을 하려면 소통하겠다. 제 본의가 전달되도록 노력할 것이고 제가 잘못한 게 있으면 사과를 하겠다.

- 고등학교 1학년이 의학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되는 이 상황이 법적 문제를 떠나서 평범한 상황인가.(연합뉴스TV 최덕재 기자)
▲ 제 전공이 법이라서 의학을 포함해 의학 쪽 1저자, 2저자 이런 걸 잘 모르고 있었다.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보게 되면 고등학교 딸 아이가 1저자로 돼 있는 게 좀 의아하다고 저도 생각하게 됐다. 그 논문의 책임저자였던 교수 인터뷰를 이번에 보게 됐는데 당시 시점에는 1저자, 2저자 판단 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 우리 사회에서 연구윤리라는 것이 갑자기 강화된 게 아니라 황우석 사태를 계기로 점점 엄격해졌는데 당시 시점엔 그런 게 있었단 것이다. 지금의 눈으로 보면 이상하게 보이고 저도 이상하게 보인다. 그렇지만 인터뷰를 쭉 보다 보니까 우리 아이가 놀랄 정도로 열심히 했다. 그리고 저희 아이가 영어를 좀 잘하는 편이다. 그래서 실험에 참석하고 난 뒤에 참여한 연구원들이 연구성과를 영어로 정리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한 것 같다. 물론 이 문제는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에 따라 더 많은 진실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

- 의대 인턴·레지던트들의 공분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연합뉴스TV 최덕재 기자)
▲ 제가 그 공분 상황을 잘 접해보지 못했다. 지난 3주간 워낙 많은 보도가 있었기 때문에 말씀한 부분을 보지 못했지만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겠다. 그러한 비판 역시 제가 감수해야 한다고 본다. 당시 시점과 지금 시점 조금 차이가 있단 말씀을 드릴 뿐이다.

- 윤석열 검찰총장 하의 검찰이 압수수색을 한 건 이례적인 일이다. 어떻게 평가하나. 어느 법무부 장관보다 혹독한 언론 검증 거쳤는데 왜 그렇게 당해야 한다고 생각하나.(매일경제 홍성용 기자)
▲ 청문회 과정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언급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압수수색에 대해 어떠한 평가도 제 입으로 나오게 되면 그게 향후 진행될 수사에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윤 총장이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고 본다. 언론의 혹독한 검증은 제가 이 정도로 검증받을 거라곤 상상하지 못했다. 과거 수많은 총리 후보, 장관 후보 있었지만, 저 관련한 언론 검증 보도량을 보게 되면 감당할 수 없는 정도였다. 저는 물론이고 인사청문회 준비단에서도 너무도 많은 보도가 쏟아졌다. 그중에서 부분 진실도 있고, 완전 허위도 있는데 아무리 저희가 보도자료를 내도 반영되지 않는 상황이다. 왜 그런가에 대해 저 스스로 한 번 돌아보고 반성하겠다. 그렇지만 보도 내용 중에서 명백한 허위가 발견된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언론인 여러분도 한번 공개적으로 제공했던 보도자료들 한번 봐주시면 저희로선 감사드리겠다.

- 코링크PE 투자를 부인에게 맡긴건지, 사모펀드 실소유주가 5촌 조카 조모씨라는 의혹이 있다. 해명 부탁한다.(CBS 박정환 기자)
▲ 제 처가 사모펀드에 투자한 건 사실이다. 그 배경을 설명하겠다.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에 개별주식은 보유하는 게 좋지 않다는 얘길 듣고 그 펀드에 투자하면 되겠냐고 공식적으로 질문을 했다. 그래서 사모펀드를 포함한 것이다. 펀드 투자가 허용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사실 저는 경제나 경영을 잘 몰라서 사모펀드가 무엇인지를 이번에 공부하게 됐다. 사모펀드를 도대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애초에 알지 못한 정도다. 분명히 말하는 건 저는 물론 제 처든 사모펀드 구성과 운영 등등의 과정에서 알 수가 없었다. 따라서 관여도 하지 않았다. 이 점은 문제의 사모펀드 회사가 공식적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그 보도자료를 봐 주시면 좋겠다.

지금 문제되는 5촌조카는 저희 집 장손에 해당한다. 제사 때 1년에 한번, 많아야 두번 볼까 그 정도 관계이고, 저희 집안에서 주식관련 전문가라고 하면 그친구 한명이다. 그래서 원래 개별주식에 있던 주식을 팔아서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했을 때 집안에 있는 사람에게 물을 수밖에 없겠다. 물론 다른 펀드매니저에게도 물었다. 그래서 그 펀드에 넣었다. 그렇지만 그 펀드가 어디에 투자하는지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 수가 없다. 그 점은 제가 이번 청문회 과정에서 확인을 했다. 보시면 이건 그 회사에서 많은 언론에서 제기했던 것. 그 펀드 회사에서 운용 현황을 보고 하지 않았느냐, 투자한 사람에게 우리가 어디투자했는걸 알려줬을 거 아니겠느냐, 보지 않았겠느냐한 것 같다. 실제로 보고서를 찾아봤는데, 본 펀드의 방침상 투자 대상에 대해서 알려드릴 수 없다고 돼 있고 상세한 내용에도 어디에 투자했는지 자체가 적혀 있지 않다. 그게 이른바 블라인드 펀드. 이 블라인드 펀드라는 말 자체를 이번에 알았는데 운용상 어디에 투자되는 것인지를 투자자에게 알려주지 않도록 설계돼 있고 그것이 알려주면 불법인 것이다. 따라서 모를 수밖에 없는 거다.

- 이미 딸 아들 처남까지 후보자가 돈을 빌려줘서 투자했고 주주라는 점이 나왔다. 그런 걸 보면 후보자 일가가 펀드운영 관여하면서 블라인드 원칙에 위배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는데(CBS 박정환 기자)
▲ 그 점은 언론보도를 통해서 검찰에서 펀드 회사를 압수수색한 것을 확인했다. 거기서 각종 서류 나왔을거라 보고 분석될 것이다. 지금 문제의 처남도 제 돈을 빌려서 0.99%인가의 지분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 자체도 이번 기회에 알게 됐는데 실제 어떤 일 있었는지는 검찰 수사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본다.

- 따님 의혹이 불거졌을 때 출근길에 법적 문제는 없었다는 해명을 했다. 그게 오히려 답변을 듣고 무력해진 국민이 있었다. 어떤 국민에는 애써 모른 채 해왔던 대물림 문제가 법적문제 없이 견고하게 쌓여있다는 말로 읽힌다. 비슷한 흐름에서 기회의 평등과 과정의 공정을 강조한 정부 기조에 비춰 적격한 인사인지 의문이 든다(프레시안 박정현 기자)
▲ 따끔한 비판이라 생각한다. 출근길에 그 말을 했던 건 저희 아이 관련해서 그 문제를 제기하면서 아예 부정입학이라고 비판하는 질문이 들어와서 그게 아니라 답했을 뿐이다. 그러나 그와 별도로 아무리 당시에 적법이고 합법이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활용할 수 없었던 사람에 비하면 저나 저희 아이는 혜택을 누렸다고 생각한다. 최근에 가장 가슴 아팠던 건 사무실에 봉투가 하나 왔다. 흙수저 청년들이 면담을 요청해서 왔다. 나이는 모르나 대략 딸아이 나이와 비슷한 청년들 같았다. 그들의 경우는 부모가 제가 아니기 때문에 저희 아이가 그런 당시에 합법적이라고 하더라고 그 제도 누릴 기회가 흙수저 청년들에게는 없었을 것이다. 그 점에 대해서도 지금도 미안하고 가슴이 아프다.

제가 지금 이 일이 다 마무리되면 후보에서 임명될지 안될지 아무도 알수 없다. 그와 무관하게 제 배우자가 투자한 펀드건 또는 저희 아이가 받았던 장학금이든 다 정리를 해서 이렇게 흙수저 청년이건 어려운 상황에 있는 어린이를 위한 장학금이든 뭐든 간에 환원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있다. 물론 그것만으로는 위로가 될 것 같지 않다. 그렇지만 제가 할 수 있는 건 그 정도라고 생각한다. 거취와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해야 할 도리라고 생각한다. 기회의 평등 문제 역시 아주 따끔한 비판이라 생각한다. 삶을 스스로 돌아봤다. 이른바 세상이 많이 얘기하는 386 또는 586세대의 일원이다. 군부독재정권에 맞서서 정치적 민주화 위해 나름 노력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그 뒤로 정치적 민주화에 관심을 가지면서도 이런 불평등의 문제, 사회·경제적 문제에 소홀한 게 아닌가, 정치적 민주화만 신경쓴 게 아닌가 후회와 반성이 든다. 정치적 민주화는 만개화 됐다 대통령을 공산주의라고 해도 무죄가 나온다. 청와대 앞 시위 막지 않는다. 정치적 민주화는 OECD 최고가 된 것 같다. 우리 모두의 노력 덕분이다. 정치적 민주화가 만개됐지만 사회·경제적 불평등, 부익부빈익빈 해결되지 않았고 그 점에서 제가 책임있다. 다른 누구도 탓하지 않겠다. 과거 정치적 민주화와 진보 개혁을 외쳐 놓고 부의 불평등 문제에 앞장서서 나서지 못한 점, 결과적으로 제 아이가 합법이라고 해도 혜택을 입은 점 반성한다. 향후 우리 모두가 저를 포함해서 고민하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저 역시 고민을 깊이 하도록 하겠다.

- 서울대 장학금은 어찌 받게 됐는지 모른다고 했는데, 모르고 수령한 것은 솔직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장학금 사유가 뭔지 궁금하고, 의혹 제기 후 따님에게 물어봤는지 궁금하다. 부산 의전원 장학금도 유급 위기를 극복하고 장학금을 받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생각하는지.(TV조선 신준명 기자)
▲ 서울대 환경대학원 장학금은 이미 말씀드렸다. 환경대학원에서 결과적으로 장학금 받음으로써 다른 학생이 못 받아서 송구하다. 1학기 장학금 받았을 때 알지 못했다. 변명이 아니라 아이나 집안 문제에 소홀히 한 아빠, 남편이었다고 고백한다. 제 일에 바빠서 몰랐다, 2학기를 휴학하게 되면서 장학금 문제에 대해 물었고 알게 됐다. 장학금 반납이 어렵다는 것을 동창회 측으로부터 들었다. 사유는 알지 못한다. 검찰 압수수색 등을 해서 나올 것이다. 저희 아이가 신청서 작성했다면 있겠고 제 거짓말이 드러날 것이다. 제가 전화했다면 동창회 사무국장, 회장 누구에게 했다면 통신기록이 있을 것이고 검찰 수사에서 밝혀질 것이다.

부산 의전원 문제가 많은 비판을 받는 것을 안다. 몇 가지 말한다. 첫째, 이미 부산대 의전원에서 공식 발표했다. 장학금 지급에 불법이 없었다는 점을 확인해보시면 된다. 둘째, 제 아이 장학금과 관련해 제가 연락, 부탁했다면 문제가 될 것이다. 아이에게 장학금을 준 교수가 곤혹을 치르신다는 이야기를 언론 보도를 보고 들었다. 너무 죄송하다. 그분은 자신의 선친께서 돌아가셔서 선친의 뜻을 기리기 위해 사적으로 만든 장학금이란 것을 이번에 알게 됐다. 성적과 관련 없는 장학금이라는 것이다. 낙제를 했는데 왜 받았냐가 아니라, F를 받았는데, 낙제를 해서 제 아이가 학교를 그만두려고 했기 때문에 격려 차원에서 줬다고 들었다.

하나하나 따져서 제가 잘했다는 게 아니다. 지금도 돌이켜 봐서 알았다면 '애초에 받지 않도록 했어야 했구나' 지금도 후회한다. 그 돈이 필요해서, 장학금이 필요해 돈을 아등바등 챙겨야 겠다며 살지 않았다. 그 장학금까지 포함해 이 상황이 마무리되면 딸이 받은 혜택을 어디로 돌릴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 5촌 조카의 출국은 맞나.(TV조선 신준명 기자)
▲ 그렇게 보도를 보고 알았다.

- 그 이후에 따로 연락을 취한 적이 없다는 것인가.(TV조선 신준명 기자)
▲ 제 5촌 조카와 연락을 별로 안 했다. 1년에 1번 정도 제사지내러 장손인 조카 집에 가서 보는 정도다. 제사 때 꼬박꼬박 가지 못한다.

- 수사 도피 의혹이 제기된다. 조카에게 의혹을 귀국해 해명하는 것에 대해 물었는지.(TV조선 신준명 기자)
▲ 제 5촌 조카가 하루 빨리 귀국해서 실제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길 바라고 있다. 검찰에서도 그 노력을 하실 거라고 본다. 지금 제가 5촌 조카에게 전화하면 무슨 오해가 될지 모르겠다. 무슨 말을 했는지 묻게 되실 것이다. 일체 연락을 하지 않을 것이다. 공개자리에서 5촌 조카가 하루 빨리 귀국해 수사에 협조하길 강력히 바라고 있다.

- 사모펀드 의혹이나 딸 장학금 문제, 불찰 등이 사퇴 사유에 해당한다고 보진 않나.(TV조선 신준명 기자)
▲ 비판의 취지는 따갑게 받아들인다. 제가 모두 말씀에서 이미 밝혔지만 공직자 후보, 장관 후보의 거취는 무거운 자리라고 생각한다. 많은 비판이 있고, 그 비판은 검찰수사와 정부 기관, 교육부 등 조사 기관의 조사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고 본다. 제 거취 문제는 제가 쉽사리 선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무겁게 행동하겠다. 제가 지난 3주간 혹독한 검증과정에서 인사청문회를 바란다는 말만 할 수밖에 없었고 침묵하고 거취문제를 표명하지 않았던 것이다. 양해 바란다.

- 장학금의 경우 신청을 안 했는데 받았다는 건데, 신청한 다른 사람이 떨어진 것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한 딸과 단국대 장모 교수 아들이 같은 동아리에 속한 것이 맞나.(TV조선 서주민 기자)
▲ 장 교수 아들이 동아리에 속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확인해보겠다. 제 아이, 장 교수 아들이 고교 졸업 이후 장 교수이건 아들이건 접촉한 적이 없다. 이번에 접촉하면 오해를 살 것이기 때문에 접촉하지 않았다. 확인하지 못했다. 환경대학원에서 장학금을 어떻게 받았냐는 데 대해선 이미 3번 답했다. 신청서가 있으면 책임을 질 것이다. 신청했는데 못 받은 경우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미안하고 안타깝다. 제 아이가 받아 다른 한 사람이 받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가 알았으면 조치했을 텐데 그것을 하지 못해 불찰이다. 다시 한 번 송구하다고 말씀드린다. 두 번째, 인턴십은 당시 체험활동이라고 돼 있는 것 같다. 이 역시 제 아이가 설계한 것이 아니라, 또 저나 제 집안이 설계한 것이 아니라 아이가 다니던 고등학교 해당 담임 선생님, 디렉터라는 분이 설계해 학부모의 참여 인턴, 학부모 참여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다. 당시 아이가 다니던 고교에만 있던 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권장해 많은 언론에서 학부모 참여 인턴십을 하라는 걸 권유했다는 걸 이번에 알았다. 저는 몰랐는데 아이와 관련해서 무관심했다. 저도 궁금해 2∼3주간 확인을 했는데 그 당시 상황이 그랬다. 아이들 스스로 지원도 하고 선생님이 소개도 하고, 그런 과정에서 이뤄진 것이란 걸 말씀드린다.

- 거취 문제에 대해 말했는데 박근혜 정부 시절 조윤선 전 정무수석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압수수색을 받을 때 ‘수사대상이 된다는 것만으로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그때와 지금이 어떻게 다른가. 추후 혐의가 입증되면 사퇴 용의가 있나.(뉴데일리 박아름 기자)
▲ 저는 압수수색 당하지 않았다는 점, 사실관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가정에 기초한 질문이기 때문에 답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절대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뉘앙스로 답변하든 그 점이 영향을 미치므로 조심해야 한다.

- 부산의료원장인 노환중 교수와 만찬을 했다는 보도는 사실인가.(전북일보 김세희 기자)
▲ 저로서는 다시 한 번, 어이가 없었다. 저희 모친이 국전 입선 화가인데 저희 어머니가 나온 간호대의 요청에 따라 그림을 기부하고 행사하고 사진을 찍었다. 모인 분들과 같이 밥을 먹었다. 노환중 교수와 밀실에서 밥을 먹은 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있는 공개된 자리에서 밥을 먹고 서울에 올라왔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 자리에서 장학금 얘기 나올 수 없고 부탁한 적도 없다.

- 장관이 되면 의혹 해명하느라 검찰 개혁 현실화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전북일보 김세희 기자)
▲ 날카로운 질문이다. 저는 제가 만약 법무부 장관 후보로 임명되면 가족에 관련된 일체 수사에 대해 보고를 금지할 것 지시할 것이다. 어떠한 보고도 받지 않을 것이고, 지시가 없어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보고하지 않고 열심히 수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전제로 법무부 장관으로서 일을 할 거다. 검찰은 검찰의 일을 하고 법무부는 법무부 일을 해야 한다. 과거 권위주의 정권 때 검찰과 법무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일이 얽혀 온갖 일이 벌어졌다. 국정농단 사태가 그런 검찰,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 개혁의 핵심 검찰이다. 검찰은 검찰 일을 하고 법무부는 법무부 일을 하는 것이다. 제가 임명되면 법무부 일을 하겠다.

- 권력기관 개혁 정책 복안은 무엇인가.(브레이크뉴스 김충열 기자)
▲ 다행히 지난 국회에서 합의가 이뤄져서 패스트트랙 법안이 올라가 있다. 향후 임명되면 입법부 결정에 따를 것이다. 그 법안이 어떻게 타협되고 절충될지는 제가 왈가왈부할 권한이 아니다. 이와 별도로 법무부가 해야 할 일이 있다. 법안이 언제 통과될지 알 수 없으니 법무부 장관과 행정안전부 장관의 검경수사권 조정 합의안 정신에 따라 법률이 통과되기 전이라도 두 기관 사이에 수사 관계 협력을 만들어내는 것은 할 수 있다. 법령 개정 전이라도 법무부 훈령 규칙으로 이러한 것들을 도모하고 활성화하는 일을 할 것이다. 법안 통과 과정에서 관련 논쟁이 있다면 법무부의 전문지식을 동원해 미비점과 보완점을 최대한 말씀드려 국회가 패스트트랙 법안을 신속하게 통과시킬 수 있도록 보조하겠다. 통과가 돼도 끝이 아니다. 법률이 바뀌고 나면 수반돼야 하는 각종 규칙과 훈령 정비 작업은 법무부가 해야 한다. 이 작업까지 완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

- 코링크PE가 신생 운용사고 실적이 일천함에도 10억5천만원을 투자한 것이 비상식적이란 지적이 있다.(KBS 정재우 기자)
▲ 코링크라는 이름 자체를 이번에 알게 됐다. 사모펀드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다. 제 처도 전문 투자자가 아니다. 주식을 갖고 있어서 코링크 이전에는 통상 거리에서 많이 보는 투신사에 돈을 넣어두고 있었다. 보험 예금으로 자산 관리를 해 왔다. 저희 집 경제문제는 제가 아니라 제 처가 관리해 상세한 것은 모른다. 집안 5촌 조카가 이 문제 전문가라 해서 물어봤더니 아주 친한 사람이 운용하고 있다고 해서 결정했다. 아는 투자신탁 사람에게 물어봤더니 이 회사의 수익률이 높다고 해서 맡겼다. 더도 덜도 아니다. 고위공직자 재산 신고를 3번 정도 한 것 같고, 제 재산 기록을 모두 국회에 제출했다. 그것을 불법이라고 생각했다면 신고를 아예 안 했을 것이다. 없애거나 팔거나 정리를 했을 것이다. 정부에 물어봤더니 펀드를 가질 수 있다고 해서 투자하고 그 모든 기록을 세 번에 걸쳐 신고하고 국회에 제출했다. 이번에 갑자기 그런 것이 아니라 2017년에 공개한 것이다. 불법이라면 왜 공개하고 국회에 왜 제출했겠나. 민정수석이 된 뒤에 왜 신고를 했겠나. 신고하지 않고 팔고 난 뒤에 현금으로 남겨놨을 것이다. 그 점을 이해해달라. 비상식적 투자란 점에서 정보가 부족하고 무지한 투자자란 점을 말하겠다. 실제 5촌 조카가 어떤 역할 했는지는 저도 알지 못한다. 해외에 나가 있다니 하루빨리 귀국해서 수사에 협조해주길 바랄 뿐이다. 조심스러운 문제다. 저나 처남이 조사받는데 제가 제 입으로 제 처와 처남은 피해자라 말하면 그 역시 검찰 수사의 지침이 된다. 그래서 피해자다, 무엇이라고 말할 수 없다. 말하는 순간 바로 다음 날 제가 윤석열 총장에게 방침을 줬다고 나지 않겠나. 그건 할 수 없는 일이다. 법적으로 해선 안 된다. 언론인 여러분이 답답해 보일 수 있지만,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현재 진행 중인 사건이 무엇이다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문제 된다. 장관으로 임명된다고 해도 이 문제에 일절 개입하지 않을 것이고 검찰 결정을 존중할 것이다.

- 청와대에서 인사청문회 보고서를 재송부하겠다고 한다. 여야 합의를 기다릴 수 있는데 굳이 기자간담회를 자처한 이유가 궁금하다.(시사위크 최영훈 기자)
▲ 복잡하지 않다. 법률상 오늘이 인사청문회 마감일이다. 여야 정치권이 인사청문회를 언제 열 것인지 합의하는 경우를 제가 알 수 없다. 여러 번 연기되고 합의됐다가도 파기된다. 제가 아는 바로 오늘이 마지막 날이다. 오늘 아침 출근하며 오늘이라도 인사청문회가 되면 즉각 출석해 답변하겠다고 기자들에 밝혔다. 아침 상황을 쭉 보니 법사위에서 공식적으로 인사청문회가 오늘 안 된다는 걸 확인했다. 저로선 어떻게 할 것이냐. 언제 열릴지 알 수 없고 마지막 날이다. 이 마지막 날에 제가 국민대표 앞은 아니지만 그래도 여론을 반영하는, 끌고 가는 언론인 앞에 하는 게 맞는다고 봤다. 다른 한편으로 지난 3주 동안 전 입이 없었다. 수많은 공격과 비판을 받았지만 말할 수 없었다. 장관 후보자로 말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통상의 경우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답하게 돼 있기 때문이다. 답을 안 하다 보니 왜 안 하냐는 비난도 받았다. 저는 명백한 허위사실에 대해서만 보도자료를 냈다. 반영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오늘 아니면 제가 저의 최소한의 이야기를 국민 여러분께 알릴 기회가 없어지는구나 생각했다. 그래서 민주당에 요청했다. 기회를 주십시오. 인사청문회가 된다면 즉각 나가겠다. 그런데 인사청문회가 오늘 낮 12시 사이에 무산됨을 확인하고 민주당 당 대표, 원내대표실에 연락해 부탁드렸다. 당에서 흔쾌히 하겠다고 해서 이 자리에 왔다. 더도 덜도 아니다.

-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리면 참석하느냐. 이것으로 끝낼 생각이냐. 딸이 장학금을 신청한 사람을 탈락자로 만들며 장학금을 받았다. 묵시적 청탁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 같다.(전자신문 송혜영 기자)
▲ 누가 누구에게 청탁해야 하느냐. 청탁한 사실이 없다. 장학금 달라고 누구에게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없는 사실을 입증하라고 하면 할 방법이 없다. 청탁하지 않았다. 환경대 교수 어느 누구에게 물어보라. 서울대 동창회 누구든 저에게 저희 딸의 장학금 청탁을 연락받았다고 하는 사람 한 분이라도 있으면 인정하겠다. 하지 않았다. 오늘 기자간담회와 별도로 여야가 합의해 국회 인사청문회를 내일 연다면 내일 참석하겠다.

- 코링크PE가 단순 투자 목적이면 왜 증여까지 해서 딸과 아들이 같이 투자자에 들어갔는가. 민정수석 시절 관급 투자한 것은 적절하다고 보는가.(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 민정수석 시절부터 최근 임명 예정되기 전까지 코링크 자체를 몰라서 관련 관급공사 일체에 개입한 적이 없다. 개입했다면 관급공사 직원들 또는 압수수색을 통해, 통신 영장을 통해 확인될 것이다. 모 언론 보도에 코링크가 관급공사해서 실적이 높아졌다고 한다. 제가 확인을 해봤다. 문제 되는 회사의 10년간 관급사업 실적이다. 민정수석 문제와 아무 관계가 없다. 보도에선 제가 민정수석이 된 뒤 급증했다는데 통계를 보면 그렇지 않다. 제가 영향을 미치지도, 연락 자체를 하지 않았다. 언론을 보다 보니 2차 전지 사업 때문에 문재인 정부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데 민정수석이 그것을 알아서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한다. 그 자체를 알지 못했다. 민정수석실 업무는 경제수석실이 아니다. 2차 전지 사업은 문재인 정부 이전 노무현·박근혜·이명박 모든 정부에서 항상 강조한 것이다. 이점을 분명히 해달라.

- 사모펀드와 관련해 총 10억5천만 원 규모의 돈은 누구의 것인가. 자금 절차를 파악했다면 설명해달라.(중앙일보 하준호 기자)
▲ 이 자리 이전에 제가 여러 차례 밝혔다. 제 처가 아이 둘에 대해서 증여를 했다. 세법상 허용되는 증여를 한 것이다. 물론 그만큼 증여할 만큼 돈이 있단 점에서 혜택을 받은 점이 위화감을 조성한다고 생각한다. 그 점에 있어서 죄송하다. 증여 후 그것으로 제 처가 사모펀드에 들어간 것이다. 그 과정에서 일체의 불법은 없었다.

- 여론조사에서 국민의 절반 넘는 숫자가 후보자의 장관직 수행을 반대하고 있다. 스스로 정당성이 있다고 보나.(시사주간 현지용 기자)
▲ 부정 여론이 50%라는 점을 뼈 아프게 반성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 고등학생의 논문 저자와 관련해 교육청에서 전수조사한 적이 있다. 단국대의 경우 전산 오류로 자제가 해당 안 된다는데 민정수석실에서 이례적으로 감찰했다고 언론 보도가 나왔다. 왜 유독 그 사안만 실시했는가.(한강타임즈 이설아 기자)
▲ 고교생 논문 문제 조사는 민정수석실 주관이 아니라 사회수석실 소관 사항이다. 그중에서 교육비서관실 소관이다. 업무량이 많으면 민정수석실이 협조한 것이라 민정수석실이 주관했다거나 제가 주관했다는 것은 틀린 얘기다. 쉽게 확인될 수 있을 것이다.

- 지난 1월 입시 전문사이트 오르비에 어떤 교수가 ‘조 후보자의 자녀가 두 번 낙제했는데 장학금을 받았다’고 글을 썼다가 삭제했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관련 사실에 대해 안 것이 맞나.(한강타임즈 이설아 기자)
▲ 오르비란 게 무엇인지 모르겠다. 처음 듣는다. 제 아이가 부산대 의전원에서 면학 장학금을 받게 된 과정은 나중에 알게 됐다. 그 과정 이번에 소상히 알게 됐다.

- 단국대 의대 책임저자였던 장 모 교수가 아내에게 부탁받았다고 했다. 딸의 논문 1저자 기입이 부적절하다고 단국대가 판단했을 때 장학금과 달리 사회공헌 부분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한강타임즈 이설아 기자)
▲ 단국대 책임저자 교수 부부와 저희 부부가 아느냐, 학부모 모임에서 봤을지는 모르겠다. 1년에 한두 번 모임이 있는데 저도 참석한 적이 있는 것 같다. 그 외의 사적 연락, 모임은 어떤 것도 한 적이 없다. 이번 검증 과정에서 이분 연락처를 찾느라 너무 고생했다. 알았으면 바로 전화했을 것이다. 수소문하느라 노력을 많이 했다. 저희도 어떻게 된 일인지 궁금했다. 수소문해서 번호를 알 정도인데 저와 제 처가 청탁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단국대 인턴도 당시 고등학교의 주임 디렉터가 만들어서 딸이 지원해 갔다 온 것이다. 왜 1저자가 됐는지는 저희도 알지 못한다. 보도에서 교수가 말한 것을 보면 아이가 매우 열심히 했고, 실험 결과를 영어로 정리하는 데 큰 기여를 해서 당신 판단으로 그렇게 했다고 생각한다.

사적으로 그 교수에 너무 죄송하다. 부탁한 것도 아닌데 이 일 때문에 곤욕을 치르신 것 같다. 그분은 청천벽력 같을 것이다. 너무 죄송해 연락도 못 드리는 상황이다. 노 교수든 장 교수든 가족 관련된 분들이 무차별적 공격을 받고 있다. 저는 감당하겠다. 고위공직자는 혹독한 검증을 받아야 하지만 그분들의 인권과 프라이버시는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등이 자녀가 한 것이 논문이 아닌 보고서라며 학계 사정과 거리가 먼 얘기를 하며 두둔했다.(한강타임즈 이설아 기자)
▲ 이 교육감의 말씀 같은 경우 제가 언급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분의 평가가 옳다, 그르다, 제가 말씀드리지 않겠다. 저희 아이들이 입학한 글로벌 전형이란 것은 어학이 중심이 된 선발 과정이라고 중앙일보에서 당시 입학사정관을 인터뷰해 밝힌 바 있다. 여기에 단국대 논문명, 단국대에 인턴을 했다고 돼 있지만, 그 논문명이 적혀있지 않다. 그 논문을 제출하지를 않았다. 그건 고려대가 확인할 것이다. 고려대가 자체 조사를 해야 한다. 그건 고려대 명예를 위해서이기도 하다. 저희 아이 인권을 위해서이기도 하고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검찰이 고려대도 압수수색을 했다고 한다. 기록이 있을 거다. 자체 조사를 해야 한다. 저희 아이가 들어간 게 세계선도 인재전형이라는 건데, 수시 1차 850명 중 200명이 이걸로 합격했는데 당시 어학이 중심이었다. 또 AP(Advanced Placement, 미국 대학인정학점 취득이 가능한 학습 과정) 과목 3개 모두 만점을 받았고, 만점 받은 것을 제출했다. 지금 논란이 되는 제1저자 논문은 여기에 제출되지 않았다.

- 억울한 허위사실 몇 가지를 구체적으로 꼽아달라. 또 검찰에서 가족의 위법행위를 적발한다면 어떻게 하겠나.(뉴스1 박기호 기자)
▲ 허위 사실이 아주 많다. 인사청문준비단에서 계속 기자분들에게 보낸 개수가 셀 수 없을 정도다. 그중 딱 하나만 짚으라면 제가 어느 여배우의 스폰서란 거다. 이런 경우의 제가 어떻게 하란 것인가. 저만이 아니라 그 여배우는 어떻게 되는가. 전 이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저희 딸 아이가 포르쉐를 타고 다니라고 한다. 어떻게 하란 것인가. 너무 쉽게 확인될 수 있는 사안이 많다.

그 많은 사안에 대해서 저와 관련된 것은, 저는 부분적으로 허위가 있다 하더라도 공직자, 공인에 대해서는 언론이 비판할 수 있고 검증할 수 있다고 본다. 언론 취재 과정에서 완벽한 자료를 취합할 수 없기 때문에 기사 부분 안에 허위도 포함될 수 있다.

전 감수하겠다. 그런데 애초부터 명백한 허위사실을 알면서도 고의로 그런 비판을 하고 공격을 하는 건 정말 아니란 생각이 든다. 도를 넘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그것이 저희 딸아이와 관련돼 있을 때는 너무 힘들다.

밤 10시 심야에 혼자 사는 딸아이한테 집 앞 오피스텔 앞에 밤 10시에 문을 두드린다. 남성 기자, 남성 둘이 두드리면서 나오라고 한다. 그럴 필요가 어디 있겠나. 그래야만 하는 것인가. 저희 아이가 그 당시 장학금을 받았다. 저와 외국 유학 시절 같이 있었기 때문에 영어를 잘해서 글로벌 전형으로 대학에 들어갔다. 물론 글로벌 전형의 기회가 없었던 흙수저 청년들에게 미안하다. 유학 기회가 없었던 청년들에게도 미안하다. 그러나 저를 비난해달라. 저희 아이가 고등학생 때 나름 열심히 해서, 제가 무관심한 아빠였기 때문에 자기 나름대로 인턴도 하고 영어시험 공부도 하고 해서 들어왔다. 저를 비난해달라.

어느 언론사인지 모르겠지만, 제집 앞은 괜찮다. 그런데 딸아이 혼자 사는 집 앞에 야밤에는 와주지 말아달라.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라. 저희 아이가 벌벌 떨면서 안에 있다. 그렇게 생활해야 하는 게 맞나. 부탁드린다. 언론인 여러분께 정말 이건 부탁드린다. 저를 비난해달라. 제가 감정적으로 약간 욱해서 미안하다. 제가 억눌려 있던 게 있어서 감정적으로 흔들렸던 것 같다.

사모펀드 관련해 약정서에 70억 원으로 돼 있는데 왜 10억 원만 돼 있느냐는 질문이 있는데 그에 대해 제가 공식 입장을 냈다. 저도 사실 상세한 내용은 잘 모른다. 그렇지만 회사 설명에 따르면 당시에도 그렇고 최근 2~3주 사이 입장문을 보면 투자 약정 마이너스 통장 같은 것이라고 한다. 신용카드 한도액 같은 것이라고 한다.

한도액을 설정해 두면 그 마이너스만큼 다 쓰나. 그게 아니란 건 이미 밝혀졌다. 그 회사의 기록을 저도 워낙 공격을 많이 받고 비판을 많이 받아서 봤다. 봤더니, 애초부터 해당 회사에서도 제 가족이 그 회사에 그 액수만큼만, 10억 정도만 투자했다고 그 회사가 밝혔다.

그리고 그 10억 원 외 나머지 액수에 대해서도 추가 투자금을 요청하는 ‘캐피탈 콜’이라는 게 있다고 한다. 뭔지 몰랐는데 그 요청 자체를 펀드 회사가 하지도 않았다고 분명히 밝힌 바 있다. 그 문제는 검찰 수사 이전에 금융감독원이 조사해야 할 것이다. 금감원이 이 펀드 문제의 주관기관이다. 불법이라면 불법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제가 알아본 바는 제 가족이 책임져야 할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

- 딸 스펙과 관련, 부인이 스펙 품앗이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나오는데 사모펀드 약정액이 75억 원이라 전 재산보다 많은 금액이란 점에 대한 비판이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약정금액과 납입 금액이 다르면 문제 소지가 있다’라고도 답변했다.(채널A 강병규 기자)
▲ 이미 다 답변했다.

- 은 후보자의 답변에 대해선 어떻게 보나.(채널A 강병규 기자)
▲ 그건 제가 정확히 어떤 말을 했는지 몰라서 확인해봐야 한다.

스펙 품앗이 논란 의혹과 관련해선 그렇지 않다. 제 처는 천문 동아리에 가입한 적이 없다. 어디에서 나온 얘긴지 모르겠다.

그 당시에 입학사정관 제도가 우리 사회에 들어오고 고등학교에 인턴십을 활용할 수 없었던 많은 어려운 학생들의 마음에 대해선 너무 송구하다. 그 점에서 제가 가진 자였던 것이다. 혜택받은 사람이었던 것이다. 저의 가정도 혜택을 받았다. 그 점에서 제가 혜택을 받지 못한 청년들 마음을 짚지 못했다. 동시에 꼭 부탁하고 싶은건 그런 제도를 왜 당시에 진보와 개혁을 얘기하면서 그대로 놔뒀냐는 비난을 저에게 해달라. ‘당신이 진보적 지식인이라 얘기하면서 입학사정관제도를 놔뒀냐’, ‘고등학교 인턴십을 놔뒀나’라고 비난한다면 달게 받겠다. 그 아이를 비난하지 말아 달라. 저를 비난해 달라.

-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문무일 전 검찰총장에게 ‘중국 공안제도 개념 같다’고 말했다고 하는데.(위키리스크한국 윤여진 기자)
▲ 그 반대일 것이다.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합의한 수사권조정안, 또는 그에 기초해 국회에 제출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안에 대해 ‘중국 공안제도와 같다’고 얘기하는 것은 박 장관의 의견이 아니라 검찰 내부 일각의 의견이다.

다만 두 분의 합의문이 존중돼야 한다. 그에 기초해서 국회에서 제출된 합의안 역시 존중돼야 한다.

- 지난해 1월 박 장관이 이야기한 것이라고 한다.(위키리스크한국 윤여진 기자)
▲ 그 비공개 대화를 제가 어떻게 알겠나. 박 장관이 저는 형사법학자이고 박 장관이 수사권조정안을 공안 제도로 생각했다면 합의문에 서명할 리가 없지 않은가.

- 웅동학원에서 동생이 받는 배임 혐의에 대해 설명해 달라. 고교생이었던 딸이 대학원 수준의 논문을 이해하고 통계분석을 진행할 수 있었나.(서울경제신문 방진혁 기자)
▲ 저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돌아가신 아버님까지 문제가 되고 있다. 심지어 아버님의 묘비까지 보도되는 것을 봤다.

아버님이 사비를 넣었고, 학교를 옮긴다는 결정이 났고, 이사회 의결이 되고 교육청 허가가 나서 학교를 옮겼다. 공사를 했는데 학교 부지를 팔아 공사 대금을 마련하려고 했는데 IMF가 터졌다. 학교 부지가 원래 가격의 반값도 안 돼 경매됐다. IMF 아니었으면 충분히 모든 비용을 처리할 수 있었는데 반값이 돼 은행 대출을 갚지 못하게 됐다. 아버님이 개인 연대보증을 서서 빚을 떠안은 것이 이 문제의 시작이다.

선친은 웅동학원에서 공사한 하도급 업체에 돈을 지급했다. 유일하게 하도급을 받았던 동생 회사에는 돈을 주지 못했다. 그래서 제 동생이 신용불량자가 됐다. 그런데 연대보증을 했기 때문에 유일하게 남은 것이 채권이라서 소송을 한 것이다. 채권은 집행되지 못하는 채권이고, 채권을 확인하기 위해 소송을 했다고 한다.

1998년에는 제가 유학을 가서 학교 관련 일들이 벌어졌고 돌아와서 보니 학교는 이전·완공됐지만, 완공 비용이 지급되지 못했기 때문에 선친과 동생은 빚을 지게 됐다. 동생은 학교 공사대금채권을 갖게 됐지만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 소송을 통해 확인하려고 했지만, 학교에 대해 가압류 등 조치를 한 적 없다. 채권 확인 조치였다고 이해해달라.

최근 사태를 겪고 특히 모친께서 선친 묘소가 공개되고 온갖 말이 오르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아 다 내려놓겠다고 했다.

제가 이사는 아니지만, 후보자직을 마치고 임명되면 여러 재산에 대한 권리 행사할 생각이 전혀 없다. 절차에 따라 이사회 결의, 교육청 승인 등을 다 거쳐서 학원에 관선 이사를 파견하든 어떤 방식이든 법에 따라 국가와 사회에 돌릴 생각이다.

논문이 어떤 수준이고 어떻게 논문 제1저자가 됐는지는 모른다. 장 교수 인터뷰를 참조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고등학생이 주도한 것은 아니다. 제1저자가 책임저자는 아니다. 장 교수가 주도했고 책임저자가 정해진 상태에서 제1저자를 누구로 할지 판단 기준이 엄격하지 못했던 것 같다. 제가 보더라도 지금 시점에서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만, 그 당시 학문 윤리 기준이 모호하고 엄격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사실상 여당 청문회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미디어오늘 노지민 기자)
▲ 오후에도 인사청문회를 해달라고 했지만, 무산 소식을 듣고 기회가 없다고 생각해서 민주당에 요청할 수밖에 없었다.

- 정책 관련해서 정신질환자 범죄라든가 표현의 자유, 집회의 자유 관련 정책이 과거 진보 학자답지 않게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있다.(미디어오늘 노지민 기자)
▲ 약간의 오해가 있는 것 같다. 정신질환자 인권을 무시하는 거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다. 정신질환자는 치료의 대상이다. 처벌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반복해서 강조하고 있다. 치료가 필요한 분들인데 이분들이 다른 사람을 해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예방하는 조치에 대해서 제 의견을 얘기했던 것이다.

표현의 자유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공인에 대해서는 부분적 허위가 있다고 하더라도 비판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에 대해 부분적인 허위가 있다고 해서 제가 고소고발을 했었습니까? 안 했다. 앞으로도 마찬가지다. 공인의 경우에는 어떤 비난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정책자료에서 밝혔듯이 고의를 가지고 명백한 허위정보를 만들어 퍼뜨리는 것은 현행법상 불법이다. 그걸 저보고 불처벌하라는 것이 이상한 거 아니겠습니까? 최근 제가 고발해서 처벌받은 적이 있다. 그 분이 제가 제자랑 성관계를 맺고 있다고 계속 인터넷에 글 썼다. 제가 아무리 공인이더라도 감내해야 합니까? 온라인을 통해 유포할 때 제가 어떻게 해야 합니까? 표현의 자유에도 한계가 있다. 그것이 우리의 법이고, 판례이다. 그 점에서 있어서 저는 감내할 생각 없다.

- 자녀가 단국대 의대에서 인턴을 하고 제1저자에 오르고, 공교롭게도 그 교수의 아들은 서울대에서 인턴을 한다. 10억 원 넘는 돈을 사모펀드에 투자했는데 1년에 한 번 정도 만날까 말까 한 5촌 조카의 말을 듣고 했다고 했다.(KBS 조태흠 기자)
▲ 단국대는 단국대 교수에게 확인해야 하고 단국대 문서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부산대는 의전원을 조사했다. 이 판국에 조사 결과가 옳은지 제가 영향을 미쳤겠나. 각 기관의 공적 절차를 좀 지켜봐달라는 취지다.

개별 주식을 팔아 돈이 생겼다. 이것을 예금할지 펀드 할 건지 물어봤고, 집안 장손이니 물어보니 여기가 괜찮다고 하고 거래하던 펀드 매니저도 나쁘지 않다고 했다.

제 처가 일정 자산이 있다. 돌아가신 장인과 장모의 아파트와 건물도 증여받았다. 액수 자체가 큰데 합법적 절차에 따라 증여받아 돈이 있었다. 본인도 오랜 직장 생활을 했고 지금 교수를 하고 있다.

제 배우자는 주식 전문가가 아니다. 주식 고수도 아니다. 개별투자한 것도 손해를 다 엄청나게 봤다. 그러니까 맡겼을 것이다. 문제 된 펀드도 손해난 것으로 확인됐다.

언론에서 해외로 5촌 조카 등 세 사람이 도주했다고 한다. 대표와 오촌 조카. 그리고 다른 한 사람은 제가 모른다. 왜 도망갔는지 저도 모른다. 빨리 귀국해 수사받아 제 가족에게 투자받은 돈 어떻게 운용했는지 밝힐 수밖에 없을 것이다. 검찰에서 빨리 밝혀주길 바란다. 금융감독원에서도 조사 권한이 있으니 주식 운용을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전방위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사법개혁을 단행하는 게 가능한가.(MBN 이동화 기자)
▲ 부귀영화를 꿈꾸고 고관대작 자리를 차지하려 이 자리에 왔다고 생각하지 말아달라. 민정수석, 학자로서 머리 싸매면서 생각하고 고민했던 소명이 있다. 문재인 정부 국정 제1과제 중 하나다.

법무부 장관 자리 가지고 돈을 더 벌겠나, 비례 의원이 되겠다고 다니겠나. 많은 분이 불신하더라도 한 단계 한 단계 한 걸음 한 걸음 벽돌을 하나하나 쌓는 마음으로 해보겠다.

- 후보자 본인이 어떤 혐의를 받고 사법 절차가 진행돼도 거취 문제에 대한 의사 표명이 없는 것인가.(MBN 이동화 기자)
▲ 아주 개인적으로 다 그만두고 가족을 돌보고 싶다. 저희 딸 아이를 위로해주고 싶다. 어디 조용한 데 데리고 가서 쉬게 해주고 싶다. 배우자나 어머니도 수사를 받아야 하는데 변론을 검토해주고 의견도 써주고 싶다. 제 동생과 이혼하고 고통받고 있는 전 제수씨에 대해선 너무너무 미안하다.

만신창이가 됐지만 할 수 있는 데까지 다해보겠다. 힘에 부치면 조용히 물러나겠다. 지금 시점에서 거취 표명을 얘기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 딸에게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장학금을 왜 받았는지 얘기하거나 질책한 적이 있는가. 부산대 의전원에서도 장학금을 받았는데 이 또한 후보자 모르게 받은 것인가.(조선비즈 김민우 기자)
▲ 신청 안 했지만, 동창회 차원에서 어떤 기준으로 선발했을 것이라고밖에 안 보인다.

부산대 장학금도 마찬가지로 설명했다. 돌아보면 제가 좀 더 예민하게 판단하고 주도면밀하게 확인해 애초에 받지 못하도록 해야 했던 것 같다. 그 시점에 있어 나름대로 의미 있는 액수였는데 미리 챙기고 확인해보지 못했는지 후회가 막심하다.

- 흙수저 청년에 미안하다고 했는데 스스로 무슨 수저라고 생각하나.(조선비즈 김민우 기자)
▲ 저는 통상적 기준으로 금수저가 맞다. 세상에서 강남좌파라고 부르는 것도 맞다. 그런데 금수저면 항상 보수로 살아야 하나. 강남에 살면 보수여야 하나.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금수저이고 강남에 살아도 우리 사회 제도를 좀 더 좋게 바뀌었으면 좋겠다, 공평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전 기계적 유물론자가 아니다. 강남에 살면 부를 축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진보적 얘기를 하면 안 안 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제가 금수저라 해도 제도를 좋게 바꾸고, 다음 세대에 어떤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아무리 그런 고민 했고 공부했다 해도 실제 흙수저 청년, 흙수저 사람들의 마음을, 그 고통을 제가 얼마나 알겠는가. 10분의 1도 모를 것이다. 그것이 제 한계다. 그런데도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해보려고 한다. 금수저라 해도, 강남좌파라 야유받아도 국가권력이 어떻게 바뀌는 게 좋겠다, 정치적 민주화가 어떻게 됐으면 좋겠다고 고민 해왔다. 그 점에 대해 나쁜 평가를 받지 않았다. 그것을 해보려고, 그 기회를 달라고 여기에 비난받으며 와있다.

- 법무부 장관으로서 중요한 덕목 3가지가 무엇이라고 보나. 국정의 최고 기반은 국민의 신임인데 이 부분이 많이 훼손됐다는 비판이 있다.(조선비즈 김민우 기자)
▲ 덕목 3가지를 딱 짚진 못하지만 현 시기에서 법무부 장관이 해야 할 일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본다. 그것은 2가지를 말하고 싶다. 권력기관 개혁과 공정한 법질서 확립, 법 앞의 평등 문제다. 지위가 어떠하건 돈이 있건 없건 법이 공평하게 적용되게 하는 것이 법무부 장관의 역할이다.

그런 역할이 끝나면 흙수저 출신, 동수저 출신이 법무부 장관이 되면 좋겠다. 그런 분이 다음 세대가 될지 모르지만, 흙수저 출신 장관이 저를 딛고 밟고 올라가서 더 좋은 정책을 하면 좋겠다. 지금 시점은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 비난, 야유, 공격을 받더라도 할 일을 하고 시민으로 돌아가겠다. 그러면 저보다 도덕성, 실력 등 모든 점이 훨씬 나은 분이 저를 밟고 올라갈 것이다. 그러면 우리 사회가 더 좋아질 것이다.

- 답변 중 단국대 인턴 프로그램은 학교 선생님이 주관했다고 했다. 단국대 장 교수는 언론 인터뷰에서 ‘후보자의 배우자가 자신의 아내에게 딸이 의대 인턴에 참여하고 싶단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입장을 밝혔다. 장 교수의 기억이 잘못됐다고 보는가.(한겨레신문 서영지 기자)
▲ 장 교수가 어떤 언론에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지만, 그걸 실제로 만든 교수가 따로 있고, 거기 딸이 지원한 것이다. 제 처는 부인이건 장 교수건 연락한 적이 없다. 장 교수 기억에 착각이 있는지 모르겠다. 향후 수사를 통해 확인될 것이다.

- 사모펀드 관련, 애초에 왜 75억 원 약정서에 서명하게 된 것인가.(한겨레신문 서영지 기자)
▲ 투자자인 당신은 10억 원 정도만 투자하면 되는 것이라고 해서 사인을 한 것이지 더도 덜도 아니다. 그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 있고 확인이 됐다.

그리고 가족 친지만 있었던 것이 아니다. 제 처는 투자할 때 자기 것은 당연히 돈이 더 들어가지만, 여러 사람이 있는 것으로 알았다고 한다. 그런데 실제 누가 얼마나 더 내는지는 알려줄 수 없다고 했고 실제 알려주는 게 불법이었다고 확인된다. 수사가 진행 중이라 더 말씀드릴 순 없지만, 출자자가 누구인지 얼마인지 밝힐 수 없었기 때문에 알 수 없었던 것이라는 것 정도만 말하겠다.

- 법무부 장관에 특검 발동 권한이 있다. 발동할 생각이 있는가.(한겨레신문 서영지 기자)
▲ 특검 발동을 국회에서도 할 수 있지만, 법무부 장관도 할 수 있다. 이번 사건 관련한 가족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제가 임명된 뒤에 갑자기 특검 발동을 재가하게 된다면 엄청난 오해가 있을 것 같다. 바로 현재 진행되는 윤석열 총장이 지휘하고 있는 그 수사를 중단시키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 현행법 위반은 없다고 셀프 검증으로 확인했던 것인가.(MBC 손병산 기자)
▲ 저에 대한 검증은 제가 하지 않았다. 청와대 안에서 어떤 사람이 다른 자리에 내정이 될 것 같다고 하면 그 사람은 보고를 받지 못한다. 저는 저에 대한 검증 내용을 보고받지 못하게 돼 있다.

- 만약 6일에 임명된다면 국민 판단을 어떻게 구할 것인가.(MBC 손병산 기자)
▲ 오늘 이 자리와 관련해서 여론이 어떻게 될지 예단할 수가 없다. 임명 여부 역시 인사권자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제가 말하는 것 자체가 매우 위험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 문제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

-수사과정에 대해 입장을 말하면 수사지침이 된다고 답변했는데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이 수사지침이 되는 법적 근거가 무엇인지 설명해달라(TV조선 김종호 기자)
▲ 통상적으로 후보가 되게 되면 저의 미래를 알 수가 없다. 임명 가능성이 반반이라고 봤을 때 지금 얘기하면 나중에 영향을 미친다고 얘기한 것이다. 법적 근거에 대해 얘기한 것이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광제 2019-09-05 17:42:07
헐. 이 많은 내용을 전부....정말 대단한 노고입니다. 감사합니다.

바다소년 2019-09-05 03:54:07
기자님. 감사합니다

mimesis 2019-09-04 20:07:41
뉴비씨가 어떤 언론사인지는 모르겠지만 전문정리를 한 것은 언론사가 할 일을 제대로한 것이라고 봄.

구라마뇨♡ 2019-09-04 14:54:40
조기자님~ 감사합니다~

마프 2019-09-04 14:01:18
조시현 기자님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은화 2019-09-04 13:40:35
조기자님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밤에 천천히 읽어볼게요~

조국홧팅 2019-09-04 01:14:02
기사다운 기사 잘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서진 2019-09-03 23:28:15
좋은기사 감사합니다.

스텔라 2019-09-03 23:05:46
기레기들 쓰레기 기사만 보다가 간만에 기사다운 기사 정독했어요! 고맙습니다

jang soonja 2019-09-03 22:26:57
기사 잘읽었 습니다. 수고많으셨어요.^^

심지영 2019-09-03 21:28:19
댓글쓰려고 로긴 ㄱㄱ 조시현기사님 고생많으셨어요~

웰컴퓨터 2019-09-03 20:38:55
조션기자님 감사합니다.
건강 잘 챙기세요.

파울동이 2019-09-03 20:31:57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찬찬히 읽어 볼게요!

박성우 2019-09-03 20:03:47
조기자님 정리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