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우정 “독립운동가 김마리아, 많이 알아주셨으면”
서우정 “독립운동가 김마리아, 많이 알아주셨으면”
  • 김경탁
  • 승인 2019.08.30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한복 디자인 현대화를 이끌어갈 젊은 인재 10명 선정
‘한복의 모더니즘’을 주제로 ‘2019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진행
대상 서우정 등 10인 수상…온라인 투표로 ‘인기상’ 선정 예정
‘김마리아(190215)’라는 작품으로 대상을 받은 서우정 씨.
‘김마리아(190215)’라는 작품으로 대상을 받은 서우정 씨.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원장 최봉현)와 함께 진행한 ‘2019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결과 대상(문체부 장관상)에 서우정 씨(국민대학교 의상학과 학생, ′97년생) 등 10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2014년부터 개최된 ‘한복디자인 프로젝트’는 한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새로운 흐름을 제시하고, 한복 분야의 젊은 인재를 발굴, 육성하기 위한 한복디자인 경연대회로, 올해 시상식은 지난 29일 서울시 중구에 있는 ‘문화역 서울 284’에서 열렸다.

올해는 ‘한복의 모더니즘’(부제: 태극과 건곤감리)을 주제로 연령제한 없이 공모하고, 신진 디자이너, 대학생, 청소년 등의 지원자 65명 중 수상자 10명(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7명, 특별상 1명)을 선정했다.

대상을 받은 서우정 씨의 작품 ‘김마리아(190215)’
대상을 받은 서우정 씨의 작품 ‘김마리아(190215)’

대상을 받은 서우정 씨의 작품 ‘김마리아(190215)’는 2․8 독립선언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독립운동가 김마리아 선생에 대한 존경을 표한 작품이다.

경연 주제인 ‘건곤감리’에 일제의 고문으로 한쪽 가슴을 잃었던 선생의 ‘비대칭성’과 역동적인 독립운동을 펼쳤던 선생의 ‘활동성’을 조화시켜 표현했다. 작품의 부제 ‘190215’는 김마리아 선생이 2․8 독립선언문을 옷 속에 숨기고 도쿄에서 부산으로 귀국한 날짜이다.

서우정 씨는 “독립운동가 김마리아선생님은 활동은 많이 하셨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여성 운동가셨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분 또한 알아주셨으면 했다”면서 “또한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는 데 성별에 구애받지 않았으면 해서 활동적인 옷을 만들었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최우수상을 받은 박유림 씨의 작품 ‘태극과 건곤감리의 형태적 특징에 대한 소고’
최우수상을 받은 박유림 씨의 작품 ‘태극과 건곤감리의 형태적 특징에 대한 소고’

최우수상은 박유림 씨(Le Mir 대표, ′80년생)가 받았다. 박유림 씨의 작품 ‘태극과 건곤감리의 형태적 특징에 대한 소고’는 리넨, 가죽, 왕골 등 천연 소재를 활용해 태극과 건곤감리의 형상에 현대 일상복의 디자인적 요소를 반영했다.

박유림 씨는 “한복디자인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에도 한복이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한복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며 한복이 정말 아름다운 옷이라는 걸 알았다. 앞으로 한복이 많이 알려지고,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수상은 ▲서소연 씨(소애 한복 대표, ′83년생) ▲박차미 씨(국민대학교 의상학과 학생, ′96년생) ▲류경진 씨(영국 세인트 마틴스 출신 디자이너, ′92년생) ▲김예지 씨(riu & viu 대표 디자이너, ′88년생) ▲한혜연 씨(안산디자인문화고등학교 학생, ′01년생) ▲이주은 씨(한양대학교 주얼리패션디자인과 학생, ′96년생) ▲김수연 씨(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과 학생, ‘96년생) 등 7명, 특별상은 박정은 씨(한복 더 수아 대표 디자이너, ′86년생)가 받았다.

서소연씨의 작품
서소연씨의 작품
박차미씨 작품
박차미씨 작품
류경진 씨 작품
류경진 씨 작품
김예지 씨 작품
김예지 씨 작품
한혜연 씨 작품
한혜연 씨 작품
이주은 씨 작품
이주은 씨 작품
김수연 씨 작품
김수연 씨 작품
특별상을 받은 박정은 씨 작품
특별상을 받은 박정은 씨 작품

수상작은 지난 29일부터 9월 1일까지 문화역 서울 284에서 열리는 ‘2019 한복상점’ 1층 전시장에서 전시된다.

문체부는 수상자 10명을 대상으로 29일(목)부터 9월 1일(일)까지 실시하는 온라인(designproject.hanbokcenter.kr) 인기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수상자에게 인기상을 수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수상자는 디자인 계획안 공모(4.11~5.16)를 시작으로 1차 디자인 계획안 심사(5.22), 2차 시청각설명(프레젠테이션) 심사(6.1), 3차 작품 심사(8.28)의 엄격한 절차를 거쳐 선정됐다.

2차 심사 후에는 참가자들에게 작품제작비가 지원되었으며, 공모 작품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심사위원들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마케팅, 전시 구성방안 등에 대한 상담(멘토링)도 진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