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하루속히 구성되길"
靑 "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하루속히 구성되길"
  • 조시현
  • 승인 2019.05.2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브리핑..."위원회 구성 통해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꼭 이뤄지길"

청와대는 20일 “국회에서 합의된 입법 취지와 국민 합의 정신에 따라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하루속히 구성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조사위원 선임을 둔 여야 갈등 속에 8개월째 출범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지난해 2월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구성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9월 법 시행에 들어갔지만 아직까지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출범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위원회 구성을 통해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역사적 진실을 밝힐 수 있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강조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구성을 청와대가 이날 거듭 강조한 것은 자유한국당이 실질적 책임은 청와대에 있다고 지적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이날 오전 이만희 자한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올해 1월 충분한 자격을 갖춘 위원을 국회사무처의 적절한 검토를 거쳐 국회의장 이름으로 청와대에 추천했지만 청와대가 한 달 가까이 시일을 끌더니 5·18 관련 토론회를 계기로 별다른 설명이나 이유없이 추천 위원 선임을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고 대변인은 자한당이 앞서 추천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 중 3성 장군 출신의 권태오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또 다른 한국당 추천위원인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는 수용할 수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한국당으로부터 추천서가 오면 그때 정확히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