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버스 노조, 파업 자제해달라” 지원 확대 약속
정부 “버스 노조, 파업 자제해달라” 지원 확대 약속
  • 김경탁
  • 승인 2019.05.14 10:50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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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관련 교통권 보장·인프라 확충·광역교통 활성화·일자리 사업 등
재정 원칙상 수용 가능한 범위에서 지자체 통한 간접 지원 방식 채택

정부는 국민 안전과 버스의 안정적 운행을 위해 교통권 보장과 광역교통 활성화 지원을 강화하는 등 버스업계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면서 5월 15일 예고된 파업을 자제해 달라고 버스 노조에 13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요청했다.

정부는 ①교통권 보장 및 인프라 확충, ②광역교통활성화 지원 강화, ③일자리 함께하기 사업의 기존 근로자 임금 지원기간을 500인 이상 사업장도 2년으로 확대(현행 1년)하는 방향으로 지원하기로 하고, 이에 대해 당정협의를 통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하 부총리)은 이날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류근중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위원장과 5월 13일에 면담하여, 버스노조의 의견을 청취한 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개최해 이와 같이 결정했다.

홍남기 부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김주영 위원장과 류근중 위원장은 노선버스업종 주 52시간제 정착, 노동조건 개선 등을 위해 지자체와 함께 중앙정부의 역할 강화 필요성을 제기했다고 기획재정부는 전했다.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홍 부총리와 관계부처 장관들은 “시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서는 안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노·사 및 지자체의 역할 분담 전제하에 중앙정부가 지원할 부분에 대해서 합의했다.

우선, 지자체가 면허권 등을 가지고 있는 버스 운송사업자에 대한 국비 지원은 재정 원칙상(지방사무) 수용하기 어렵지만,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해서는 지자체를 지원하기로 했다.
* (예) 버스 공영차고지 등 버스 인프라 확충을 위한 지자체 보조, 교통취약지역 거주민의 교통권 보장을 위한 지자체 사업 보조

또한 광역교통활성화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고, 특히 M-버스 지원, 광역버스회차지·복합환승센터 등 교통안전 관련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의 경우, 현재 버스사업자에 대하여는 지원기준을 완화하여 적용[신규 채용시 기존 근로자 지원 : (일반업종) 10명 (버스업종) 20명] 중이나, 추가로 기존근로자 임금 지원기간의 경우 현재는 500인 미만 사업장은 2년, 500인 이상 사업장은 1년으로 되어 있으나, 앞으로는 500인 이상 사업장도 2년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홍 부총리 및 관계부처 장관들은 버스업계 노사와 지자체 등이 마지막까지 조정과정에서 합의점을 이끌어 내 시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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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정 2019-05-14 13:44:56
경기도만 문제가 심각해요 정부가 지원해주고 모든 권한도 서울시장이나 경기도지사가 아니라 정부가 다 가져가면 좋겠어요 답이 없으니까요 사장임명권부터 싹 다요 국토부도 못믿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