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전현희,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 취임식 참석
김진표·전현희,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 취임식 참석
  • 조시현
  • 승인 2019.04.03 11: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통령 메시지 전달...'양국 우호 협력 지속 발전하기를 기대'

세네갈 대통령 취임식을 축하하기 위해 파견된 우리 정부의 경축특사단이 2일(현지시간) 세네갈 수도 다카르 인근 잠나지오에서 거행된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다.

김진표·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구성된 이번 특사단은 취임식에 앞서 1일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을 예방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양국의 우호협력관계가 지속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 우리 기업의 진출을 위한 마키 살 대통령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으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도 세네갈의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했다.

마키 살 대통령은 그간 세네갈 발전에 기여해 온 한국 정부와 이번 취임식에 특사를 파견해준 문 대통령에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경제·개발협력·한반도 평화 등 제반분야에서 양국 간 우호협력관계를 진일보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특사단은 앞서 야오 오사포마아포 가나 대통령 특사를 별도 면담하고,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등 주요 인프라 사업에서의 우리 기업의 참여 확대 등 양국간 실질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취임식에는 나이지리아·코트디부아르·마다가스카르·DR콩고·가봉 등 아프리카 12개국 정상 및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프랑스·일본 등 주요국 고위급 경축특사단이 참석했다. 

한편, 특사단은 세네갈 주재 코이카(KOICA) 봉사단원과 간담회를 갖고, 보건·식수·위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협력 사업을 적극 전개 중인 단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최근 활동 과정에서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율사 2019-04-03 16:43:00
진표살♡전현희 의원님 보기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