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기 위해 뚜벅뚜벅 앞으로 가겠다"
文 대통령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기 위해 뚜벅뚜벅 앞으로 가겠다"
  • 조시현
  • 승인 2018.12.04 11: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박 8일 간 G20 순방 마친 소회 SNS에 글 남겨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항상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뚜벅뚜벅 앞으로 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부터 5박 8일간의 일정의 G20 정상회의 참석차 체코와 아르헨티나, 뉴질랜드 순방길을 마무하며 이날 페이스북에 “8일간 지구 한바퀴를 도는 순방을 마쳤다.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각 나라 지도자들의 지지를 확인했고 대외 무역의 다변화를 위해 많은 협의와 합의를 이뤘다”며 이같이 평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혼자서는 갈 수 없는 여정”이라며 “더 많은 국민들께서 동의하고 함께 할 수 있도록 묻고, 듣고, 수용하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이 해야하는 일의 많은 부분이 외교”라며 “한반도 평화, 경제성장은 외교적 노력에 크게 좌우된다. 역사적으로 보아왔듯, 국내 문제와 외교는 결코 따로 떨어져 갈 수 없다”고 적었다.
 
이어 “아던 총리와 ‘사람중심’의 가치, 포용적 성장의 중요성을 깊이 공감했다. 과학기술, 방산 분야 등의 실질 협력을 강화하고 워킹홀리데이를 비롯한 인적교류의 확대방안을 협의했다. 제1야당 대표와의 만남도 소중한 시간이었다. 책임 있는 정치지도자로서 양국의 우호협력 발전을 위해 초당적 외교를 펼치는 모습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해외 순방 중 동포들과의 만남은 늘 힘이 된다. 체코, 아르헨티나에서 그 나라의 주역으로 살아가는 동포들을 뵈었다. 뉴질랜드에서는 비바람 속에서 저를 환영해주셨다.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 평화의 한반도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결코 잊을 수 없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세계의 변화와 외교의 중요성에 대해 국민들께서 좀 더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리 외교관들에게도 많은 격려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irsee 2018-12-04 19:40:05
대통령이 트윗으로 알려야 하는 이 참단한 현실.ㅠㅠ
기레기놈들 친구비 특검해서 싹다 벌 받았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