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을 보도하는 방식
JTBC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을 보도하는 방식
  • 박순혁 시민기자
  • 승인 2018.10.08 13:2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락 대서특필 상승 나몰랑, 정의당 지지율 보도는 정반대…편파적이어도 솔직하게 편파적이어야
1. 대통령 지지율 하락을 대서특필했던 JTBC



6·13 지방선거가 더불어민주당의 대승으로 끝난 이후 한 달여 뒤인 지난 7월 중순경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높은 지지율은 자연스레 조정으로 접어들었다.

7월 중순에서 9월 초순까지 이어진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하락은 당시 모든 언론이 크게 기사화했다.

특히, 소위 ‘진보언론’이라 불리는 JTBC에서도 여러 번 크게 보도했다.


2. 대통령 지지율 상승엔 꿀먹은 벙어리가 되는 JTBC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3차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크게 상승반전해서 이전 두 달여간 하락했던 것을 거의 전부 회복하였다.

그런데 JTBC는 지지율 하락 때와는 달리 상승은 거의 보도하지 않는 것 같다.  


네이버 뉴스 검색에서 ‘JTBC + 대통령 지지율 상승’으로 검색하면 위의 결과처럼 별다른 뉴스가 나타나지 않는다.

JTBC는 ‘대통령 지지율 하락’은 뉴스거리가 되지만, 상승은 뉴스거리가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3. 정의당 지지율에서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JTBC

JTBC의 이런 행태는 그저 우연한 일 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정의당의 지지율과 관련한 JTBC의 보도 형태를 비교해 보면 우연한 일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강하게 하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에 대해 입을 다물었던 JTBC는 8월 초 정의당의 지지율 상승은 크게 보도한 바 있다.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정의당의 슬로건은 ‘오비이락’이었습니다. 5비. 즉 5번 정의당을 찍으면 정치가 비상하고, 2락, 2번 자유한국당을 선택하면 추락한다는 의미였습니다. 일단 지지율로는 이 슬로건이 현실이 됐습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정의당이 자유한국당 지지율을 앞섰습니다.”

그리고 JTBC는 대통령 지지율 하락은 보도하고 상승은 보도하지 않았던 딱 정반대로, 정의당의 지지율 상승은 보도하였지만, 지지율 하락에 대해선 별다른 언급이 없다.



8월 1주차 리얼미터 조사결과 14.1%로 최고치를 달성한 정의당 지지율은 10월 1주차엔 7.9%로 거의 반토막 가까이 떨어졌다.


그러나 위의 검색결과에서 보이듯 정의당 지지율 하락에 대한 JTBC의 보도는 별로 없는 것 같다.


4. JTBC는 문재인 대통령은 싫어하고 정의당은 좋아하나?

언론은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이 주장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취향이 있고, 자신이 지향하는 바가 있고, 자신의 철학과 정치색이 있게 마련이다.

언론이라고 어찌 다르겠는가?

조선, 중앙, 동아가 보수성향의 언론이고, 한겨레, 경향, 오마이뉴스가 진보성향의 언론인 것은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들의 기사에 그런 보수성향 혹은 진보성향의 치우침이 어느 정도 있으리란 것은 그 기사를 읽는 대다수 시민들이 다 감안하고 판단하곤 한다.

문제는 특정 언론이 자신의 성향을 교묘히 감추고 아닌 척 하려 한다는 데 있다.

JTBC의 예처럼 문재인 대통령에게 우호적인 뉴스는 축소하는 반면 정의당에 유리한 뉴스는 크게 키우고, 반대로 대통령에게 불리한 뉴스는 크게 보도하고, 정의당에 안좋은 뉴스는 감춰버리는 이런 행태를 하면서 ‘우리 진영’인 척 하는 것은 곤란하지 않냐는 것이다.

아마도 JTBC는 문재인 대통령은 싫어하고 정의당은 좋아하는 것 아닌가 싶고, 그것 자체는 사실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다만, 실은 그렇지 않으면서도 문재인 대통령과 정의당을 똑같이 좋아하는 척 하는 것은 큰 문제다.

왜냐하면 그건 시민들의 판단을 흐리고, 시민들을 속이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언론은 편파적이어도 된다.

다만 솔직하게 편파적이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 2018-10-10 14:24:03
모든 언론은 자한당과 야당편이고
문재인정부편은 국민들밖에 없네요

이승연 2018-10-09 08:12:00
'실은 그렇지 않으면서도 문재인 대통령과 정의당을 똑같이 좋아하는 척 하는 것은 큰 문제다.'
참 언론인척 하지 마라ㅋㅋㅋ 박근혜 끌어내렸다고 모든거에 면죄부가 주어지진 않는데... 무슨 아닌척 하면서 편파보도 이런거 다 하고 있어. 종편은 종편인가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