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칼럼] JTBC, 또 자막으로 가짜뉴스…연속 실수는 고의?
[시민 칼럼] JTBC, 또 자막으로 가짜뉴스…연속 실수는 고의?
  • 박순혁 시민기자
  • 승인 2018.08.07 06:3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드루킹 관련 발언 자막을 연이틀 잘못 내보내…일부러 그러는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
1. 연달아 또 자막 사고를 친 JTBC


JTBC가 또 자막 오류를 범했다.

그것도 짧은 시간에 연달아, 대상은 김경수 지사로 동일인, 이쯤되면 더 이상 '실수'였다라고 넘어갈 순 없는 것 아닌가?

6일 김경수 지사가 검찰에 출두하던 중 기자들이 "센다이 총영사직을 드루킹에게 제안하셨습니까?"하고 묻자 JTBC는 자막으로 '묵묵부답'이라고 내 보냈다.


그러나, KBS는 김경수 지사가 "센다이 총영사 제안 사실 아냐"라는 자막을 달아 보도하였다.

어떤 것이 맞나?

당연히 국민의 방송 KBS가 맞고, 일개 종편 JTBC가 틀렸다.

김경수 지사가 혐의사실을 전면 부인하였음에도 JTBC는 '묵묵부답'이란 자막으로 마치 죄가 있는 것 같은 이미지를 덧씌우고 있는 것이다.


2. JTBC, 문재인에 이어 이번엔 김경수인가?


3일에도 JTBC는 대형 자막 사고를 친 바가 있다.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를 '중요한 사실이 아닙니다'로 잘못된 자막을 내 보내서 김 지사가 범죄를 시인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긴 바 있다.

대상 사람도, 자막 오류에 따른 효과도 3일과 6일이 완전히 같음을 확인할 수 있다.

JTBC의 잦은 자막 오류, 특히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악의적으로 보이는' 자막 오류 사례들에 대해서는 6일자 기사에서도 지적한 바 있다. 관련 기사 : [시민 칼럼] JTBC 자막 오류, 너무 잦아 고의 의심

이렇듯 짧은 기간에 똑같은 내용으로 자막 오류를 잇다르는 것은 JTBC가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김경수 지사로 증오의 대상이 바뀐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3. 사과만 하면 뭐 하나? 잘못이 반복되는데...

최근 1년여간 손석희 JTBC 보도부문 사장은 '오류'와 관련, 무려 세 번의 사과를 했다.


2017년 4월 18일 손석희 사장은 대선후보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진보층 지지율 그래프를 반대로 표기한 사실에 대하여 사과하였다.

사실 대선국면에서 JTBC의 그래프 조작은 이 한 건이 아닌 수 차례 거듭된 것이었고, 그 모두가 하나같이 문재인 후보에게 불리한 것이었다.

 

그래서 손석희 대표는 "특정 후보들에게 불리하게 제시된 횟수가 많다는 것은 선거국면에서는 뉴스의 저의를 의심받을 수 있는 상황이기도 했다. 초기의 몇번의 실수가 이어졌을 때 보도국 조직이 보다 크게 함께 각성하지 못한 것은 철저하게 나의 잘못이고 모자람이다"고 정중히 사과하기도 하였다.

어쨌든 사과를 했으니 용서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사과를 해 놓고서는 같은 잘못을 버젓이 또 저지른다는 것이다.

 

그래프 조작 오류를 사과하고 불과 40여일만에 이른바 '노룩취재'로 유명한 '강경화 장관 기획부동산 의혹'을 '단독'으로 보도하였고 또 사과를 하였다.



올해 3월 27일에는 우리 동해를 'sea of Japan'이라고 표기한 지도를 사용하였다가 또 사과하는 일이 있었다.

JTBC는 불과 1년도 안 되는 기간에 잘못하고 사과하고, 다시 잘못하고 사과하고를 무려 세 번이나 반복한 것이다.

거기다 더 문제는 이렇듯 공식적으로 사과한 것만 세 번이고, 사과도 하지 않고 어물쩡 넘어간 자막 실수, 그래프 조작등은 훨씬 더 많다는 것이다.

사과를 한다는 것은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약속과도 같다.

그런데, 사과하고 실수하고, 또 사과하고 실수하고를 태연히 반복한다면, 애초에 그 사과가 무슨 소용이 있나?

어제에 이어 JTBC의 각성을 재차 촉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irsee 2018-08-14 18:22:04
JTBC의 선택적 정의는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요.
그나마 신뢰도 높다는 JTBC도 아님 말고식의 뉴스를 너무 많이 생산 합니다.

1 2018-08-09 15:03:12
JTBC가 종편인걸 잊으면 안됨

드루킹 2018-08-08 22:40:00
참 할일없다

trenity 2018-08-08 20:11:38
우연이 계속되면 의도다

뿌리와새싹 2018-08-07 15:09:37
jtbc 실수가 늘어날수록 종편으로 가는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