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이슈와 논쟁으로 본 한국경제
[책 소개] 이슈와 논쟁으로 본 한국경제
  • 강신홍 시민기자
  • 승인 2018.05.29 12: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 노무현 두 분이 못다한 재벌개혁·경제개혁, 문재인 정부에서 완수하기를…
지난해 겨울부터 올해 봄까지 뉴비씨(NewBC)에 기획특집으로 연재하였던 글을 모아 책을 낸다고 할 때, 재테크나 주식 이야기가 아닌 경제 이야기는 안 팔릴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팔을 내저으며 말렸다.  

출판사 두 곳에 접촉했는데 개마고원에서는 관심을 보이다가, 대비되는 논쟁도 부각해달라는 요구에 아쉽게 포기 하였다. 대비되는 논쟁을 쓰려면 박정희경제의 예찬도 써야하고 재벌경제의 장점도 나열해야 하는데 본론을 흐릴 것만 같아 아쉽기는 하지만 포기했다.

요즘 이름 있는 사람들 책도 안팔리는 데, 나 같은 이름 없는 보통 시민이, 특이나 경제에 관한 책을 써서 출판까지 갈수 있다는 것은 기적에 가깝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러나 우연히 만난 박원순 시장님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시민채널의 세미나에서 만난 참여정부 이정우 정책실장님은 책 내용들이 좋다고 하시며 3페이지에 걸쳐 꼼꼼히 의견과 고칠 내용을 조언해 주셨다. 제목에서 ‘이슈’를 빼는 게 어떻겠냐는 의견을 말씀해 주셨는데, 출판사의 반대로 끝까지 관철하지 못했다.

 
이 책은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이 못다한 경제개혁을 문재인정부에서 완성시키기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박정희 대통령의 경제 신화에서 1990년대 IMF 외환위기와 구조조정 사태, 2000년대의 사모펀드 논쟁과 재벌개혁 논쟁,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신자유주의, 그리고 최근의 경제민주화 논쟁과 소득 주도 성장 논쟁에 이르기까지 근래 수십 년간 우리 사회에 커다란 변화와 논란을 일으켰던 경제 현상과 이슈들의 사회적 배경을 짚어보고, 논쟁의 핵심 내용을 일반 국민들에게 설명하려고 하였다.

또한, CEO가 갖추어야 할 가치는 무엇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CEO 상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고, 재벌의 개혁과 중소기업 성장을 위한 해법을 고민하였다. 가능한 시민들의 삶과 직접 닿아 있는 실물경제의 이슈들을 차근차근 풀어내고, 그 속에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통찰을 담아내려 노력하였다.

특히 삼성 합병과, 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과정은 이곳 NewBC와 오마이뉴스, 인터넷에서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제기했던 문제들이었다.

그 때는 별로 주목받지 못했었는데, 그때 제기했던 문제들이 언론과 일부 정치인들에 의해서 이제야 제기되어 좀 아쉬운 점도 있다. 특히 심상정 전 정의당 대표가 jtbc 인터뷰에서는 공정 가치와 회계처리의 핵심을 지적하지 못해 많이 아쉬웠다.  

 
‘1장 박정희 경제신화는 허구인가’부터 ‘16장 재벌개혁과 중소기업의 해법’까지는 이곳 NewBC에 기획특집으로 게재가 되었고, 글 쓰는 중에 추가된 ‘17장 아베노믹스와 한국경제의 영향’과 ‘18장 포철신화에서 얻는 교훈’을 추가하여 18장의 한국경제의 이슈와 논쟁을 이 책에 담았다.

부디 문재인정부에서 두 분의 대통령님이 못다한 재벌개혁과 경제개혁을 완수 하실수 있기를 빌어본다.

끝으로 NewBC 여러분과 김경탁 편집장님께 감사를 드린다.


강신홍 드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밀턴프리드먼 2018-06-05 12:52:34
사러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