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예산 발목 잡던 자한당, 통과 후엔 태세 전환
정부 예산 발목 잡던 자한당, 통과 후엔 태세 전환
  • 박정익
  • 승인 2017.12.07 17:1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지역 예산 챙겼다”고 엠바고까지 걸며 보도자료‧문자 홍보 열심

 
지난 6일 새벽,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8년도 예산안의 처리 과정에서 고성과 막말로 반대를 외치던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정작 예산안이 통과된 이후에는 자신들이 지역구 예산을 챙겼다는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날 본회의장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외쳤던 민경욱 의원(인천 연수구을)은 날이 밝자 “문재인 정부의 SOC(사회간접자본) 예산 20% 일괄 삭감에도 불구하고 치열하게 증액 노력을 해 인천 지역 철도 예산 등 513억5200만원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인 민 의원은 “당초 증액이 어려울 것으로 보였던 인천발 KTX 직결사업의 경우 예결위에서 100억원이 증액되는 등 총 235억원이 반영됐다”며 “여당에서 야당으로 바뀐 환경과 SOC예산 삭감이라는 현 정부의 기조로 지역 예산 확보가 쉽지만은 않았다”고 강조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대전 대덕구)은 예산안 처리조차 불투명했던 5일 오후 6시46분에 “지역 숙원사업에 국비 8억원을 확보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예산안이 통과될 때까지 보도하지 말아달라는 ‘엠바고’까지 걸며 홍보했다.


즉, 정부의 예산안 반대를 외치면서 뒤로는 자신의 예산 확보 홍보를 준비한 셈이다. 이에 대해 해당 의원실 관계자는 7일 “네, 5일에 (보도자료를) 보냈고, 보도자료에 엠바고도 걸었다”고 답했다.


안상수 의원(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도 7일 ‘지역 도로 및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특교세 15억원’을 확보했다며 자기 홍보에 동참했다.


안 의원은 “인천 중구동구강화옹진 주민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행정안전부 지역특별교부세 총 15억을 확보했다”며 “이번 국비확보를 통해 사업 추진을 위한 큰 동력을 얻은 만큼, 조속한 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의 도로환경과 주거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하게 되길 바란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보도자료 뿐만 아니라 문자 홍보까지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도 보였다.


김학용 의원(경기 안성)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오늘 새벽 국회를 통과한 2018년도 정부예산에 안성 현안사업이 대거 반영됐다”며 서울-세종 고속도로, 금광·마둔 저수지-평택호 수계연결, 38호선 공도-대덕 확포장 등 총 2819억7000만원을 확보했다고 홍보했다.


김명연 의원(경기 안산시단원구갑)도 “우여곡절 끝에 내년도 정부예산안 428조가 확정됐다. 문재인 정부의 공무원 증원과 ‘묻지마식 퍼주기’ 복지예산 증액으로 인해 미래세대의 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됐다”며 “그런 가운데 몇 가지 의미 있는 예산을 확보해 보고 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인천발 KTX (안산정차) 공사비, 반월 국가산단 재생사업 및 하수관로 정비, 권역외상센터 운영 예산 등 약 797억원을 확보했다고 홍보했다.


자한당 의원들의 이런 행태에 대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철면피다. 도대체 어떻게 생각을 해야 하나”라며 “정치가 도의가 있는 것인데 국민들이 어떤 판단을 내리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국회의원 이전에 사람으로써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여야3당 원대대표 합의)잉크도 안 말랐는데, 도대체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겠나”라고 질타했다.


야당의 한 중진의원도 “자한당 의원들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기를 쓰고 막지 않았냐”며 “그럼에도 지역구 예산안을 확보했다고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게 참 한심하다. 부끄럽지 않은가”라고 비판했다.


반면 자한당의 한 충청지역 의원은 “우리가 반대한 것은 공무원 증원이나 특정 사안이다. 지역구 국회의원이 지역 예산 챙기는 건 당연한 것”이라며 “왜 그게 문제가 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 이상 대답할 가치를 못 느낀다”고 항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태식 2017-12-10 10:28:55
우리 선거제도 하루빨리 고쳐야 되는데 저런 쓰레기들 보지 않았으면 좃으련만

nongzzang 2017-12-08 09:21:17
자한당 양아치들 진짜.....